다카하타 이사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카하타 이사오
출생 1935년 10월 29일
일본 일본 미에 현 이세 시
직업 영화 감독

다카하타 이사오(일본어: 高畑 勲, たかはた いさお, 1935년 10월 29일 ~ )는 일본애니메이션 감독이다. 그는 일본 우지야마다(오늘날의 미에 현 이세 시)에서 태어나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와 쌍벽을 이루고 있으며, 스튜디오 지브리를 함께 이끌고 있다. 그가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만든 네 편의 애니메이션은 여러 장르에 걸쳐 있다. 예를 들어 "반딧불의 묘"는 전쟁 영화이고, 추억은 방울방울은 로맨틱 드라마이며, "이웃집 야마다군"은 코미디이고,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은 생태적 모험담에 속한다. 특히 "반딧불의 묘"는 명작 애니메이션으로 꼽히고 있다.

1959년에 그는 도쿄 대학을 졸업하였고, 전공은 프랑스 문학이었다. 다카하타는 도에이 애니메이션에서 잠깐 동안 일하다가 미야자키 하야오를 만났다. 그는 그 곳에서 자신의 첫 번째 작품인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의 연출을 주도했다. 이후 다카하타는 미야자키 하야오와 함께 많은 작품을 만들었다. 다카하타는 다른 대부분의 애니메이션 감독과는 다르게, 애니메이션 영화를 만들기 전에 애니메이터로 일한 경험이 없다.

활동[편집]

다카하타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의 동화를 원작으로 만든 프랑스 애니메이션인 "왕과 흉내지빠귀"(Le Roi et l'oiseau)를 보고 애니메이션에 대해 호기심이 생겼다. 그는 그 애니메이션에 좋은 인상을 받았고, "어떻게 하면 애니메이션을 이렇게 만들 수 있을까?"라고 질문했다. 그 후 그는 도에이 애니메이션에 입사하게 되었다.

다카하타는 그와 미야자키 하야오의 스승이었던 오츠카 야스오의 제의를 받고 첫 영화를 감독하였다. 그가 처음으로 감독한 데뷔작은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이었다.

1971년에 다카하타 이사오는 "긴 양말의 삐삐"를 만들기 위해서 고타베 요이치, 미야자키 하야오와 함께 도에이 애니메이션을 떠나 A 프로로 자리를 옮겼다.

각주[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