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니엘이 임금에게 한 응답 (Briton Rivière, R.A.) 1840년~1920년, 맨체스터 시 미술관

다니엘(히브리어: דָּנִיּאֵל, Daniyyel, Dāniyyêl; 페르시아어: دانيال, Dâniyal, Danial, Dani, داني; 아랍어: دانيال, Danyal)은 구약성경다니엘서에 등장하는 유대인이다.

기원전 6세기에 예루살렘을 함락시킨 바빌론의 느부갓네살 왕은 자신의 행정 관리를 야성하기 위해 유대인의 왕족과 귀족 가운데 용모가 아름답고 지혜와 지식이 풍부한 소년들을 골라 칼데아어를 배우게 하였다.[1]

벨테샤트르(Belteshazzar)로 불리는 다니엘은 샤드락(Shadrach), 메삭(Meshach), 아벳느고(Abednego)와 함께, 이방인의 신을 믿지 않고, 이방인의 고기와 술로 자신을 더럽히지 않겠다[2]고 맹세하였다. 다니엘은 누구보다 우수했기에 왕의 시중을 들게 되었다.

다니엘은 느부갓네살 왕이 본 꿈의 수수께끼를 밝혀낸 것으로 바빌론 전주의 장관으로 임명되었다 또, 느부갓네살의 아이 벨샤트르가 연회 중에 벽에 글자를 쓰는 손가락의 환상을 보았을 때에도 그 뜻을 밝혀냈다. 페르시아가 바빌론을 정복한 뒤, 다니엘은 음모를 받아 사자굴에 내던져지기도 했지만 다니엘은 하나님의 힘에 의지한 바, 사자에 습격 당하지 않았고, 다니엘을 위험에 빠뜨리려고 한 사람들은 사자의 먹잇감이 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1. 다니엘 1장 4절
  2. 다니엘 1장 8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