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퍽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노퍽어(Norfuk)는 오스트레일리아노퍽 섬에서 사용되는 크레올어이다. 영어역시 공용어이지만, 주민들은 18세기 잉글랜드 서부의 영어 방언타이티계 주민의 타이티어, 그리고 아일랜드계의 게일어 등이 복합되어 형성된 혼종어인 노퍽어를 모어로 사용해 왔다. 핏케언 제도핏케언어과 동계어이다.

역사[편집]

바운티 호의 반란 이후 반란 선원들은 타히티인들을 데려와 자급적인 생활을 꾸려갔으며, 선원들이 말하던 영어 방언에 타이티계 주민의 언어가 섞여서 핏케언 섬 독자적인 혼합어가 이루어졌다. 이후, 그들의 자손대에서는 이 언어가 모어화되었으며, 자손이 살던 핏케언 제도의 인구밀도가 지나치게 높아지자, 1856년 영국정부는 주민의 일부를 노퍽섬에 이주시켰다. 그 후, 일부는 다시 핏케언 제도로 돌아갔으나, 노퍽섬에 그대로 정착한 그룹도 있었다. 이들이 노퍽섬의 주민으로서, 결국 바운틴호의 반란 선원의 후손이며, 핏케언 제도의 주민과 동계인 셈이다. 그러나 절해고도인 핏케언 섬에 견주어 볼 때, 노퍽섬은 오스트레일리아나 뉴질랜드에 비교적 가까웠기 때문에, 이들 나라에서 온 여행객의 방문과 접촉이 핏케언 섬보다 훨씬 많았고 그에 따라 노퍽어는 핏케언어와 동계임에도 훨씬 영어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다. 그 결과 오늘날에는 두 언어사이의 의사소통이 어려울 정도로 달라져 있다.

현황 및 특징[편집]

노퍽섬으로 들어오는 영어권 주민이 많아지면서, 노퍽어의 사용역시 줄곧 줄고 있다. 이에 따라 노퍽-영어사전의 편찬, 영어와 더불어 공용어지정, 문법과 정서법의 정비등에 힘쓰고 있다.

노퍽어는 많은 피진및 크레올어처럼 고급 개념어,전문어등에 해당하는 낱말이 모자라다. 이 때문에 대부분 영어에서 이런 어휘를 그대로 빌려오는 경우가 많은데, 일부 주민들은 무턱댄 수용보다 독자 어휘를 만들거나, 노퍽어 구조에 맞게 다듬는 방법을 추진하고 있다. 근래에 노퍽에서는 Kompyuuta를 노퍽어 어휘로 채택하였는데, 이는 영어의 computer를 노퍽어의 음운과 정서법에 맞게 고쳐서 받아들인 것이다.

노퍽어의 예[편집]

인칭대명사[편집]

영어 노퍽어
I ai
You yu (singular), yorlye (plural)
He hi
She shi
We wi
They d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