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위.

가위는 종이 등을 쉽게 자를 수 있게 하는 도구이다. 플라스틱 판이나 얇은 철판을 자를 때 쓰이고, 머리카락을 자를 때도 쓴다.

종류[편집]

핑킨 가위[편집]

핑킹 가위는 무늬를 내며 자를 때 사용하는 가위이다. 무늬의 종류는 여러가지이며 물결무늬 지그재그 톱니모양 등이 있다.

지렛대의 원리로 구분[편집]

지렛대의 원리에 바탕을 둔 것으로 지레의 작용점 ·받침점 ·힘점의 상호관계에 의하여, 힘점이 작용점과 받침점 사이에 있는 원지점식(元支點式), 지레의 받침점이 힘점과 작용점의 사이에 있는 중간지점식, 작용점이 힘점과 받침점 사이에 있는 선(先)지점식의 3가지로 구별된다.

따라서 이것을 응용한 가위도 3종으로 대별된다. 원지점식에 속하는 것으로서 손자수용 가위 ·잎따기가위 ·망(綱)베기가위 등이 있고, 중간지점식에 속하는 것으로는 재단가위 ·꽃가위 ·전정가위 ·전지가위 ·잔디가위 ·양철가위 ·버튼홀가위 ·의료가위 ·이용(理容)가위 등이 있다. 선지점식에 속하는 것은 눌러서 자르는 가위와 과일따기 가위 등이 있다.

유래와 역사[편집]

지금까지 발견된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가위는 양털을 깎는데 사용했다고 전해지는 기원전 1000년경 그리스에서 만들어진 철쇠로만든가위이다. 청동가위는 보기가 힘들다. 특히 로마 시대의 유물로 가위가 많이 발견되었으며, 이 시대 가위는 라텐 문화 중기에 중부 및 북유럽 등으로 전해졌다. 라텐 문화의 가위는 남자의 무덤에 부장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알려져있던 양털을 깎기 위한 것이 아니고 수염을 깎는 데 쓰인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로마 시대의 유물에서 발견된 날이 짧고 튼튼하게 만들어진 가위는 철사나 튼튼한 실, 얇은 철판등을 자르는 데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는 경주 분황사 석탑에서 발견된 신라 시대 가 위가 가장 오래된 것이며, 모양이나 쓰임새가 중국에서 발견된 것과 같은 걸로 보아 가위는 중국 에서 건너왔을 것이라고 학자들은 말한다. 전 세계에서 발견된 유물을 비교해볼 때 가위는 서양에서 처음 만들어져 사용되다가 중국에 전해졌을 거라고 추측할 수 있다.

읽을거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