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야 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스야 정의 위치

가스야 정(일본어: 粕屋町)은 일본 후쿠오카 현 북서부에 있는 가스야 군의 정이다. 면적은 14.12km²이고 인구는 2010년 2월 1일 기준으로 41,597명이다.

1960년대까지는 탄광과 농업 마을이지만 1980년대에 들어서 후쿠오카 시베드타운으로서 개발이 진행되어 인구가 급증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

지리[편집]

후쿠오카 현 북서부, 후쿠오카 시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정의 북부를 다다라 강이 동서로 흐르고 남부, 서부를 스에 강이 북서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정역은 후쿠오카 평야에 포함되어 지형은 대체로 평탄하지만 북단·동단에 약간 작은 산이 있는 것 외에 남동단의 스에 정·시메 정와의 경계 부근에 시메 탄광의 석탄 채굴에 의해서 형성된 광산터가 있다. 정내에는 또한 크고 작은 저수지가 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 1957년 3월 31일 - 오카와 촌과 나카하라 촌이 신설 합병해 성립하였다.

산업[편집]

가스야 탄전의 한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일찍이 석탄산업이 있었지만 1960년대의 에너지 혁명으로 쇠퇴해 모두 폐광하였다. 철거지를 공장 단지로서 재생을 도모하고 있다. 정의 남단부에 2004년 6월, 대형 쇼핑센터 "다이아몬드 시티·루크레"(현·이온 몰 후쿠오카 루크레)가 개점했는데 이곳은 후쿠오카나 먼 곳의 쇼핑객으로 활기차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