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개의 의자가 있는 식사용 테이블.
한국의 고가구 문갑

가구(家具, furniture)는 집안 살림에 쓰이는 각종 기구(器具)이다.

가구의 구조는 붙박이식과 이동식의 두 가지가 있다. 붙박이식은 집을 지을 때 짜 넣고 고정시킨 것으로, 붙박이장·수납장 등이 있다. 벽면을 완전히 이용할 수 있어 좁은 방에 적당하고, 생활 능률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이동식은 필요할 때 이동시킬 수 있도록 만든 것인데, 장롱·식탁·소파 등이 그것이다. 특히 조립식 가구는 적당한 치수로 접거나 해체할 수 있어서 운반하기에 편리하며, 방의 조건과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모양을 쉽게 바꿀 수 있어 좋다.

역사[편집]

천연 물건들을 가구로 사용하는 일은 인류 문명의 처음으로 거슬러 올라간다.[1] 초기 인류는 나무 그루터기를 좌석으로, 바위를 탁자로, 수면을 위해서는 이끼를 사용하였다.[1]

가구의 종류[편집]

가구는 기능과 사용목적에 따라 수납용·작업용·휴식용으로 나눌 수 있다.

수납용 가구[편집]

수납용 가구에는 책장·옷장·이불장·식기장 등이 있으며,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간편하게 정리·보관할 수 있게 해 준다. 수납용 가구는 같은 부피에 되도록 많은 물건을 넣을 수 있어야 하고, 물건을 넣고 꺼내기에 편리해야 하며, 물건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어야 한다. 주택을 지을 때 붙박이식으로 하면 좋다.

작업용 가구[편집]

책상·식탁·각종 작업대 등이 여기에 속하고, 능률적이고 쾌적하게 일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작업용 가구의 높이나 크기는 작업하는 사람의 치수나 동작에 잘 맞고 사용하기에 편리해야 한다. 또 일할 때에 느끼는 피로를 줄일 수 있도록 안정감이 있고 튼튼한 것이 좋다. 필요에 따라서 조립식 가구를 쓰면 융통성 있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휴식용 가구[편집]

침대·안락 의자·소파 등이 있다. 휴식용 가구는 안정감이 있고 편안하게 만들어져 피로를 쉽게 회복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캐비닛[편집]

수납장은 빌트인 또는 독립형으로 설치할 수 있다. 붙박이 옷장은 일반적으로 특정 상황에 맞게 맞춤 제작되며 원하는 위치, 바닥, 벽면 또는 입구에 액자로 설치된다. 예를 들어, 현대식 주방은 붙박이 옷장의 예이다.[2][3] 독립형 캐비닛은 대부분 조립식 제품으로 제공되며 필요에 따라 다른 장소로 이동할 수 있다. 캐비닛은 벽에 장착하거나 천장에 매달아 사용할 수 있다. 개방형 선반부터 서랍까지, 캐비닛을 정리하는 방법은 다양하다.[4] 캐비닛 도어는 경첩이 달려 있거나 미닫이일 수 있으며, 내부 또는 외부에 거울이 달려 있을 수 있다.

부엌의 캐비닛, 기본 사용 원칙, 인체공학 및 캐비닛 디자인은 지역적으로 다양하다. 주방 캐비닛은 일반적으로 상단 캐비닛 또는 벽 캐비닛과 하단 캐비닛으로 구성된다.[5][6]

주방용으로 제조된 박스 캐비닛은 일반적으로 MDF, 합판 또는 파티클 보드와 같은 목재 파생물로 만들어진다.[7] 캐비닛 본체는 대부분 실내 장식용 목재 베니어로 마감된다. 캐비닛 도어와 서랍면의 재질은 제조업체에 따라 다르다. 단풍나무, 참나무, 물푸레나무, 자작나무, 체리나무, 오리나무와 같은 천연 목재가 스테인 또는 기타 투명 또는 반투명 마감재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8][9] 하드 마감 처리된 도장 표면에 사용하기 위해 제조업체들이 주로 선택한 것은 MDF였다.

가구의 배치[편집]

가구의 수와 크기는 방의 크기에 맞추어 조절한다. 가구 사용에 필요한 동작 공간을 충분히 두고,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또 작업 능률을 올릴 수 있도록 동선을 단축시켜서 배치하며 콘센트나 스위치의 위치를 고려하여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한다. 통풍이나 채광에 지장이 없도록 창과 문의 위치를 고려하며 천장과 벽·장식품 등과 잘 어울리게 배치한다.

DIY 원목가구[편집]

소비자가 직접 부품을 조립하여 제품을 만들어 쓰는 방식 또는 그런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만든 DIY 원목가구 제품들은 과거 나무의 무분별한 소비과정을 보다 효율적이고 재생산적인 보수 작업과 부품의 교체작업이 용이하도록 소비자들에게 유연한 사용패턴을 제공하는데 긍정적으로 기여한다고 여겨진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주택의 꾸미기"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주[편집]

  1. Smardzewski 2015, 4쪽.
  2. “Advantages Of Having A Built-in Closet”. www.architectureartdesigns.com. 2024년 1월 4일에 확인함. 
  3. “Best Closet Systems and Organizers”. www.consumeraffairs.com. 2024년 1월 4일에 확인함. 
  4. “Kitchen Cabinet Ideas”. backsplash.com. 2024년 1월 4일에 확인함. 
  5. “Corner Cabinet Dimensions and Guidelines (with Drawings)”. www.homenish.com. 2024년 1월 4일에 확인함. 
  6. “Complete Guide to Kitchen Cabinets”. www.bhg.com. 2024년 1월 4일에 확인함. 
  7. “How to Choose the Right Kitchen Cabinet Materials for Your Project”. architizer.com. 2024년 1월 4일에 확인함. 
  8. “Sustainable American Hardwoods” (PDF). www.americanhardwood.org. 2024년 1월 4일에 확인함. 
  9. “Different Types of Wood & Their Uses”. builderology.com. 2024년 1월 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