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르트 괴델: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D'oh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더함: et:Kurt Gödel
잔글 로봇이 더함: yo:Kurt Gödel
109번째 줄: 109번째 줄:
[[vi:Kurt Gödel]]
[[vi:Kurt Gödel]]
[[war:Kurt Gödel]]
[[war:Kurt Gödel]]
[[yo:Kurt Gödel]]
[[zh:库尔特·哥德尔]]
[[zh:库尔特·哥德尔]]
[[zh-classical:哥德爾]]
[[zh-classical:哥德爾]]

2009년 11월 29일 (일) 06:30 판

쿠르트 괴델
파일:Kurt Gödel MFO.jpeg
출생 1906년 4월 28일
브르노, 모라바, 오스트리아-헝가리
사망 1978년 1월 14일
프린스턴 (뉴저지 주), 미국
국적 미국
주요 업적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
완전성 정리,
연속체 가설의 증명불가능성
수상 Albert Einstein Award (1951)
분야 수학, 수리논리학
소속 프린스턴 고등연구소

쿠르트 괴델(Kurt Gödel, 1906년 4월 28일 ~ 1978년 1월 14일)은 불완전성의 정리로 유명한 수학자이자 논리학자이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모라비아(현 체코 공화국브르노)에서 태어났다.

주요 업적으로 완전성 정리불완전성 정리증명연속체 가설의 상대적 무모순성이 잘 알려져 있다.

생애

유복한 시민계급 일가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루돌프 괴델, 어머니는 마리안 괴델이다. 어려서부터 건강이 좋지 않았으나 거의 모든 학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다. 1912년 사립 시민학교에 입학하고 4년 뒤에는 제국 국립 김나지움(대한민국의 중고등학교에 해당)에 들어간다. 1924년 빈 대학 물리학과에 입학한다. 대학 시절 그는 모리츠 슐릭(Moritz Schlick)이 주도하던 빈 학파(Wiener Kreis)의 모임에 나간다. 1928년에는 후에 반려자가 된 Adele Porkert를 알게 된다.

카를 멩어수학 콜로퀴움에 참석하고 1929년에 「제1단 술어논리의 완전성 정리」를 제출하여 1930년 2월 6일 박사 학위를 받는다.

다음 해인 1931년에는 20세기 수학기초론, 논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으로 여겨지는 「불완전성 정리」를 발표한다. 이는 힐베르트가 수학의 무모순성을 증명하기 위해 추진했던 「힐베르트 프로그램」의 일부로 연구되었던 것이지만, 「수학은 자신의 무모순성을 증명할 수 없다」는 것을 보인 불완전성 정리는 거꾸로 그 프로그램에 크나큰 타격을 주었다. 불완전성은 존 폰 노이만 등 당대 1류 학자들의 격찬을 받아 「인간 이성의 한계를 보여줬다」는 평을 받았다.

그 외 업적으로는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론의 괴델 해법 등이 있다.

괴델은 빈 대학 강사로 근무하였지만, 1940년 즈음 나치 독일을 피해 아내 아델르와 미국으로 이주한다. 후에 미국 시민권을 얻고 프린스턴 고등연구소의 교수가 되었다. 그 연구소에서 알베르트 아인슈타인과 친가족과 같이 친밀하게 교류하였고 물리학, 철학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고 한다.

말년에는 극히 내성적이 되었으며 극도의 건강염려증, 피해망상에 시달렸다. 누군가가 독살하려 한다는 망상으로 부인이 해 주는 식사 이외에는 입에 대지 않았다. 자신의 방에 틀어박혀 다른 사람과 만나지도 않았으며,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데에 매달려 있었다. 결국에는 부인이 입원해 있는 동안 굶어 죽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