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눈여섯줄아가미상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큰눈여섯줄아가미상어
큰눈여섯줄아가미상어
큰눈여섯줄아가미상어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연골어강
아강: 판새아강
상목: 상어상목
목: 신락상어목
과: 신락상어과
속: 여섯줄아가미상어속
종: 큰눈여섯줄아가미상어
(H. nakamurai)
학명
Hexanchus nakamurai
(Teng, 1962)

학명이명

Hexanchus vitulus

큰눈여섯줄아가미상어의 분포

큰눈여섯줄아가미상어의 분포(청색)

큰눈여섯줄아가미상어(Hexanchus nakamurai)는 신락상어목 신락상어과에 속하는 상어의 일종이다. 길이 1.8 m로 같은 속의 뭉툭코여섯줄아가미상어(H. griseus)와 많이 닮았고, 자주 혼동된다.

분포 및 서식처[편집]

거의 전 세계에서 발견된다. 주로 카리브 해, 대서양 중서부, 지중해, 인도양 그리고 서태평양 지역에서 서식한다. 대륙 사면을 따라 수심 600m까지의 심해에서 서식한다. 대부분 해저 근처에 살지만, 드물게는 바다 표면까지 이동하기도 한다.[1]

형태[편집]

몸길이는 180 cm 정도이다.[2] 몸 형태는 가느다란 방추형이다. 등쪽의 몸 색깔은 회색에서 갈색을 띠며, 배쪽은 흰색이다. 주둥이 앞 쪽은 뾰족하다. 눈은 크고 녹색으로 빛을 반사한다. 6쌍의 아가미 구멍을 갖고 있으며 제1 아가미 구멍이 가장 크고 뒷쪽의 아가미 구멍만큼 작다. 등지느러미는 하나로 몸 뒷쪽에 위치하고 있다. 꼬리지느러미는 윗쪽이 길며, 홈이 파여 있다. 위턱 치아는 갈고리 모양으로 휘어지며 날카롭다. 아래턱의 이빨은 6개의 첨두를 가진 볏 모양이다.[3] 뭉툭코여섯줄아가미상어가 더 크지만, 외모로 구별하기는 어렵다.

각주[편집]

  1. “Bigeyed Sixgill Sharks, Hexanchus nakamurai”. marinebio.org. 2013년 8월 1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3년 7월 24일에 확인함. 
  2. Hexanchus nakamurai. FishBase. 2010년 9월 14일에 확인함. 
  3. “Biological profiles:Bigeye sixgill shark”. Florida Museum of Natural History Ichthyology Department. 2013년 1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9월 1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