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Djm03178

이 사용자는 위키프로젝트 일본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참가자입니다.
이 사용자는 위키백과 정비단의 참가자입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위키프로젝트 비디오 게임
이 사용자는 위키프로젝트
비디오 게임
의 참가자입니다.
이 사용자는 위키프로젝트 일본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 정비단
이 사용자는 위키백과
정비단
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위키프로젝트 캐릭터
이 사용자는 위키프로젝트
캐릭터
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사용자의 사용자 문서는 4 번 훼손되었습니다.
위키백과:바벨
ko 이 사용자의 모어한국어입니다.
en-2 This user is able to contribute with an intermediate level of English.
언어별 사용자 찾기
사용자:틀
IRC 이 사용자는 IRC 대화방에 들릅니다.
Blog이 사용자는 자기 자신의 블로그를 가지고 있습니다.
f 이 사용자는
페이스북 계정을 갖고 있습니다.
이 사용자는 SK 와이번스의 팬입니다.
이 사용자는 윈도우 7 사용자입니다.
C-3 puts("이 사용자는 C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에 활발하게 기여해본 지가 2년이 되어가는군요. 솔직하게 쓰자면, 네, 저는 사실상 위키백과에서 거의 떠났습니다. 그래도 저는 언젠가 돌아올 여지를 남겨놓고 싶고,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일에 흥미가 생기고 저의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다시 느껴진다면 언제든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아직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지난 달의 사관에 제가 언급되었다는 알림을 받고 정말 놀랐습니다. 저는 비록 중학생 때 위키백과 편집을 시작해서 철없는 행동을 간혹 하긴 했어도 차단이 언급될 일은 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 자신했는데, 설마 그 4년 전의 저를 사칭하는 계정들이 이제 와서 문제를 일으키리라곤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 당시 어떤 일이 있었는지 다른 분들께 거의 전달되지 않아 오해가 생긴 듯한데, 사관에도 적었지만 여기에 다시 한 번 풀어씁니다. 4년이나 되었고 그냥 하나의 에피소드처럼 지나가는 일이었는지라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저는 저를 사칭하는 계정, 아마도 5개였던 걸로 기억하는 사용자:도약, 사용자:Doyak, 사용자:Doyac, 사용자:Toyak, 사용자:Toyac. 저는 이 5개의 계정이 생성된 직후에 최근 바뀜에서 그것을 목격했습니다. 그래서 "아니 누가 나를 사칭하는 계정을 만든 거지..." 하고는 화가 나서 [1]에 해명을 요구했지만, 답변은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이 때가 계정이 생성된 때인 9월 15일입니다.

기록으로 봤을 때 그로부터 3달 후인 것 같습니다. 저는 그 당시 IRC에서 눌러살고 있었는데, 갑자기 어느 분이 제게 귓속말을 보내서 "이제 당신에게 넘깁니다" 정도의 말을 하면서 비밀번호를 가르쳐주고 나갔습니다. 닉이 뭐였는지는 기억도 안 나고, 그 후로 다시 본 적도 없다고 확신합니다. 아무튼 그 분이 알려준 비밀번호는 정확했고, 그래서 제 기억에 의하면 저는 즉시 사칭 계정들에 각각 로그인하여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저의 "사칭 방지 다중 계정"인 것으로 바꾸고 저의 본계정으로 확인 서명을 사용자 문서에 남겼던 것입니다. 이 때가 같은 해 12월 26일입니다.

저는 그 당시 이런 요청이 있는지는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어쩌면 그 당시에는 본 적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저의 사칭 계정들이 연루되어있었다는 것은 조금도 기억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 계정들이 그 당시 차단되지 않고 저에게 넘어옴으로써 결백한 저에게 불똥이 튄 것으로 보입니다.

사관에 요청하신 Wikitori 님은 이러한 에피소드를 전혀 모르고 계셨을 것입니다. 이제 해명했으니, 부디 오해가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오해가 풀려서 다행입니다. 저도 앞으로는 자칫 오해받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평소에 더 조심해야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편집을 부탁드립니다.[편집]

아래에 나열한 것은 저의 관심에 있는 문서 중 내용이 부족한 문서들로, 여러분과 함께 편집해 나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수필[편집]

위키백과 가치관[편집]

위키백과는 협업 공동체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위키백과를 편집하면서 가장 신경써야 할 것 중 하나는 참여자를 늘리는 것입니다.

위키백과에 기여를 하는 사용자 중 순수하게 반달을 하러 오는 사람은 1%도 안 될 것입니다. 초보자들은 거의 대부분 선의를 가지고 있으며, 위키백과 편집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한다면 앞으로 무궁무진한 좋은 기여들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이런 분들을 자꾸 내쫓는 분위기입니다. 초보자에게 정책과 지침만을 강요하는 것은 가장 큰 문제이고, 어려운 위키 문법을 한꺼번에 다 익힌 다음에 편집하라고 말하는 것이나, 되돌려 놓고서 이유도 알려주지 않는 것도 내쫓는 분위기를 만드는 큰 원인이 됩니다. 우리가 평소에 초보자에게 무심히 던진 말이 그 사용자로 하여금 위키백과를 떠나게 만들지 않았는지 다시 한 번 돌이켜 생각해 봅시다. 우리는 그 말 한 마디 때문에 앞으로 수천, 수만 회의 멋진 기여가 더해질 기회를 날려버릴 수도 있는 것입니다.

수여받은 반스타[편집]

반스타 목록
수습 에디터 북
이 사용자는
1,000회 이상 편집하였고,
가입한 지 3개월 이상이 된
수습 에디터이므로,
이 책을 드립니다.


저니맨 에디터 메달
이 사용자는
2,000회 이상 편집하였고,
가입한 지 6개월 이상이 된
저니맨 에디터이므로,
이 메달을 달아 드립니다.
-- 도약 (대화하기) '하늘 높이 도약하라' 2012년 2월 13일 (월) 00:08 (KST)


요맨 에디터 메달
이 사용자는
4,000회 이상 편집하였고,
가입한 지 1년 이상이 된
요맨 에디터이므로,
이 메달을 달아 드립니다.
-- 도약 (대화하기) '하늘 높이 도약하라' 2012년 12월 2일 (일) 12:59 (KST)


오리지널 반스타
저는 제 사용자토론에서 저를 대신해서 다른 사용자와의 토론을 적절하게 대응을 해주어서 도약님에게 이 백:반스타를 드립니다. -- 北京 (대화·편집항목·메세지) 2011년 9월 10일 (토) 09:42 (KST)


관리 반스타
나는 저작권 위반 문서를 잘 찾아내 삭제 신청을 해주시는 도약님께 이 반스타를 드립니다. -- SK.Y D·C·M 2011년 10월 30일 (일) 01:29 (KST)


친절 반스타
질문방에 부지런히 답변을 다시는 도약님에게 친절 반스타를 드립니다. -- 이강철 (토론) 2011년 11월 2일 (수) 16:35 (KST)


도우미 반스타
나는 저같은 초보자의 질문을 귀찮아 하지 않고 훌룡한 해결책을 제시하여 주였기에 이 반스타를 드립니다. -- 클렌더스 (토론) 2012년 1월 14일 (토) 13:11 (KST)


꾸준한 기여자 반스타
꾸준히 기여해 주시는 모습에 반스타를 드립니다. --SVN Ta.】【Con. 2012년 1월 15일 (일) 15:26 (KST)


친절 반스타
저는 초보자인 저의 부족한 점을 많이많이 가르쳐 주셔서 이 반스타를 드립니다!! --DaisyFanStarMetalic 2012년 2월 1일 (수) 14:02 (KST)


평화의 반스타
저는 백:사용자 관리 요청/2012년 2월에서 Sawol님과 Eggmoon님 사이의 분쟁을 큰 소란 없이 잘 처리되도록 도우신 도약님께 이 반스타를 드립니다. (더위먹은민츠 님)


애니 반스타
애니메이션 분야에 큰 기여를 하셨으므로 사용자:Djm03178님께 이 반스타를 드립니다. —라노워엘프 (토론) 2012년 5월 19일 (토) 20:50 (KST)


스페셜 반스타
위키백과 중재위원회 선거에 참여하신 사용자:Djm03178께 이 반스타를 드립니다. —라노워엘프 푸르게 (토론) 2012년 11월 5일 (월) 12:00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