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 Outta Time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I'm Outta Time〉
오아시스싱글
수록 음반 Dig Out Your Soul
발매일 2008년 12월 1일
포맷 CD, 7인치 LP, 디지털 다운로드
녹음 런던 애비로드 스튜디오
장르 , 브릿팝
길이 4:10 (앨범 버전) / 3:55 (비디오 버전)
레이블 빅브라더 레코딩
작곡가 리암 갤러거
프로듀서 데이브 사르디
오아시스 싱글 연표
The Shock of the Lightning
(2008)
I'm Outta Time
(2008)
Falling Down
(2009)

I'm Outta Time〉은 영국의 록 밴드 오아시스의 곡으로, 그들의 일곱 번째 스튜디오 음반인 《Dig Out Your Soul》에 수록되어있다. 이 곡은 7집의 두 번째 싱글이며, 첫 번째 싱글인〈The Shock of the Lightning〉은 성공을 거두었다.〈I'm Outta Time〉은 리드 보컬리스트 리암 갤러거가 쓴 곡이며 2008년 12월 1일 발매되었다.

곡의 구성[편집]

이 곡의 스타일은 존 레논의 1970년대 초기 음악과의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이 트랙의 C 마이너에서 3 옥타브를 뛰어넘는 피아노는 부분적으로 레논의 〈Jealous Guy〉를 본뜨고 있다. 이 곡은 또한 반주 피아노 부분이 비틀즈의 〈A Day in the Life〉와 내용 면에서 유사하다. 리암은 농담처럼 이 곡을 쓰는 데 9년이 걸렸다고 불평한다.

이 곡은 1980년 존 레논의 마지막 인터뷰들 중 하나에서 따온 짧은 육성 샘플이 들어가 있다. 이 육성 녹음의 내용은 "처칠이 말한것처럼, 모든 영국인들에게는 그들이 빌어먹을 살고 싶은 곳에서 살 수 있는 양도할 수 없는 권리가 있다. 영국이 사라지기라도 한단 말인가? 내가 돌아올 때 까지 아무 일도 없을 것이다."

반응[편집]

이 곡은 7집의 최고의 곡들 중 하나라고 팬들에 의해 정평이 나 있다. 그건 밴드 멤버들에게도 마찬가지이며, 기타리스트인 노엘 갤러거는 그 곡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다" 라고 평하였다. 이 곡은 또한 평론가들에게 극찬을 받았으며, NME는 이 곡을 형식으로의 귀환이라고 부르며 오아시스의 우상인 비틀즈의 음악과 이 곡을 비교하였다.

이 곡은 UK 싱글 차트에서 12위를 했다. 이는 1994년 이래 처음으로 오아시스 싱글 사상 첫 번째로 10위 안에 들지 못한 것이며, 이로 인해 밴드는 22개의 싱글이 연속적으로 10위 안에 드는 기록에 마침표를 찍었다. 이 싱글은 또한 프랑스 싱글 차트에서 총 24주 동안 머물러 있었으며, 이는 오아시스의 모든 싱글들 중 가장 긴 기록이다. 그러나 UK차트에서는 75위 안에 두 주 동안 머물러 있었으며, 이 역시 오아시스 모든 싱글들 중 가장 짧은 기록이다. 리암 갤러거는 한 인터뷰에서 이 곡을 '침대에 앉아 썼다' 고 말하였다.

뮤직비디오[편집]

〈I'm Outta Time〉의 뮤직비디오는 11월에 발표되었다. 흑백으로 촬영되었으며, 밴드 멤버 중 유일하게 '달빛이 비추는 영국의 풍경들을 초현실적으로 여행하는' 리암만이 비디오에 나온다. 뮤직비디오의 말미에는 누운 상태에서 리암이 클로즈업이 된다. 이는 존 레논의 앨범 《Imagine》의 뒷면 커버와 유사하다.

다른 버전들[편집]

이 곡은 2009년 12월 9일, BBC Live Lounge에서 가수 릴리 알렌이 불렀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