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베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화북 지방에서 넘어옴)

황하(黃河, Yellow River)

화베이(중국어 간체자: 华北, 정체자: 華北, 병음: Huábei, 영어: Northern China 또는 North China)는 중국의 6대 중국지리대구(中國地理大區)의 하나로서 중국 북부 지방이며, 화베이 평원이 그 중심이다.

중국은 역사적, 전통적으로 화이허(淮河)를 기준으로 화북(화베이)와 화남(화난華南)로 크게 구분해 왔다. 화베이는 황하를 중심으로 한 황하 문명이 존재하였다. 하지만 게르만 대이동과 비교되는 동북방과 북방의 농경과 유목을 하는 이민족들이 대거 화북(화베이)으로 침입해 오면서 화북을 정복하였고 화베이에 있던 한족들은 화남(화난)으로 쫓겨나게 되었다. 그 이후 화남에 한족들의 남조가 차례로 건국되었다. 항상 화남의 한족 남조 국가들은 이민족의 화북 북조의 침략에 조약을 걸고 북조에 조공을 하며 북조(北朝)의 이민족들을 달래어 공격을 막으려 했으나 결국 이민족의 북조에 의해 계속 멸망하게 된 역사가 있다.

원래 화북이라는 지형은 전통적으로 황하 이북 즉 중국 북부 전체를 부르는 단어이나 현재 화베이 지방은 북부 일부분을 부르는 지형으로 바꼈다. 중국의 수도는 화베이 지방의 베이징이다.

개요[편집]

현재의 행정구역상 이러한 호칭은 없으며, 역사나 지리적 맥락 등에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지금도 널리 사용되는 말 중의 하나이다. 중국 남북조 시대 때 북중국을 통일한 북위가 화북을 다스렸다. 굳이 행정구역상 분류를 하자면 베이징 시(北京市), 톈진 시(天津市), 허베이성(河北省), 산시성(山西省), 내몽골 자치구(内蒙古自治区)가 포함된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도인 베이징(北京)이 위치하고 있고, 그 밖에 톈진(天津), 스자좡(石家庄), 타이위안(太原), 탕산(唐山), 다퉁(大同), 후허하오터(呼和浩特) 등의 도시가 있다. 허베이 성의 산하이관(山海关)은 만리장성(万里长城)의 동쪽 끝이다.(서쪽 끝은 간쑤성(甘肃省)의 가욕관(嘉峪关)이다.)

해당 행정구역[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