홋카이도 TV 방송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홋카이도 TV 방송 주식회사
北海道テレビ放送株式会社
형태주식회사
창립1967년 12월 1일
산업 분야텔레비전 방송 산업
본사 소재지
매출액137억 5,100만
주요 주주아사히 신문사 (19.1%)
TV 아사히 홀딩스 (16.9%)
종업원 수
180명
자회사HTB 프로모션
HTB 영상
D캐스트
자본금7억 5,000만
웹사이트HTB 홈페이지

홋카이도 TV 방송1968년 11월 3일 홋카이도의 3번째 민영방송으로 개국했다.

약칭은 HTB, 콜사인은 JOHH-DTV이다.

연혁[편집]

네트워크 변천사[편집]

홋카이도의 ANN계열 방송국 변천사[편집]

HTB가 개국할 때까지 홋카이도에서 일본 교육 TV(NET, 현재의 TV 아사히)제작 프로그램은 NET가 방송을 개시한 1959년부터 삿포로 TV 방송(STV)에서 방송[3]하고 있었으나, 학교방송과 일반 프로그램을 동등하게 방송하기로 한 NET의 방침에 STV가 반발하면서 이를 계기로 1962년 이후 NET의 프로그램은 홋카이도 방송(HBC)에서 방송하기 시작했다.

한편, UHF 주파수를 이용한 텔레비전 방송국 면허발부에 관한 소식을 들은 홋카이도 재계는 연달아 새 방송국 설립을 준비했고 여러회사에서 경쟁한 끝에 최종적으로 당시 삿포로 토요펫 사장이었던 이와사와 오사무를 중심으로 한 「도민 방송」이 면허를 획득한 뒤 도민방송측이 면허발급 당시 경쟁관계에 있던 여러 회사를 합병하면서「홋카이도 TV 방송」이 설립되었으며 그 당시 홋카이도에 네트워크 가맹국이 없었던 후지TV와 NET는 홋카이도 TV 방송에 네트워크 가입을 권유했으며 HTB는 STV와 관계가 깊었던 후지TV보다 방송국 개국을 지원해준 NET를 선택했다.[4]

보충서술[편집]

  • 2018년 9월 18일 다른 홋카이도소재 방송국처럼 본사를 주오구로 옮기기 전에는 유일하게 본사가 도요히라구에 있었다.
  • 도요히라구에 본사가 있었을 때 본사 신관 공사현장은 TV 아사히의 형사드라마 '서부경찰'의 로케장소가 되기도 했다.
  • 매년 자사제작 1시간 스페셜 드라마를 방송하고 있다.
  • 모회사인 삿포로 도요펫이 도산해 방송국이 폐국될 뻔한 일이 있었으며 이 때 TV아사히나 아사히 신문등 아사히 신문 계열 각사가 홋카이도 TV 방송에 자금을 지원해 도산의 위기를 면한 것을 계기로 아사히 신문 계열 각사와의 관계가 강한 방송국이 되었다.
    • 덧붙여 홋카이도 TV 방송 설립당시에는 아사히 신문 외에도 요미우리 신문 자본도 투자를 실시한 적이 있었으나 1973년 이후 요미우리 신문은 삿포로 TV 방송과의 관계를 강하게 해 갔다.

홋카이도에 있는 다른 텔레비전·라디오 방송국[편집]

NHK[편집]

민영 방송국[편집]

각주[편집]

  1. 개국 당시부터 이 날까지 전국 뉴스에도 HTB뉴스라는 제목을 붙여 방송하고 있었다.
  2. 홋카이도 분카 방송이 개국한것은 이 해 4월 1일이었지만, 홋카이도 분카 방송이 홋카이도 전 지역에서 방송하기 전까지 시청자 보호 관점에서 9월까지 후지 TV계열 프로그램을방송했다.
  3. 이는 STV가 준 교육방송국으로 면허를 받았으며 방송국 설립 당시 아사히 신문의 자본이 투자되었기 때문이었다.
  4. 그러나 HTB 개국한 뒤에도 몇개월 동안 일부 일본 교육 TV 프로그램은 홋카이도 방송과 삿포로 TV 방송에서 방송했으며 홋카이도 TV 방송도 홋카이도 분카 방송(UHB)이 개국할 때까지는 삿포로 TV 방송에서 편성상의 이유로 방송못한 후지TV 프로그램을 일부 방송하고 있었다(니혼 TV계열 프로그램 방송여부는 미상).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