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소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헛소동(Much Ado About Nothing)는 윌리엄 셰익스피어1598년에서 1599년 사이에 만든 희곡이다. 「헛소동」은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에서 가장 유쾌하면서도 재기발랄한 작품이다.

줄거리[편집]

헛소동은 스페인을 무대로 화려한 사랑 싸움과 재기발랄한 기지의 입씨름이 볼 만하고, 셰익스피어 특유의 웃음과 낭만을 선물하면서 해피 엔딩으로 끝나는 작품이다.

결혼을 앞둔 남녀가 음모와 오해로 인해 헤어질 뻔하다가 다시 결혼하게 되는 스토리다.

이 작품은 세 개의 줄거리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클로디오와 헤로를 주축으로 한 것과 베네디크와 베아트리체를 중심으로 한 것, 그리고 도그베리와 버지스 사이에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것.

이탈리아의 시칠리아 섬에서 네 남녀가 만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사랑에 빠진 클로디오와 헤로는 결혼을 약속하지만, 다른 두 주인공인 베네디크과 베아트리체는 만나기만 하면 불꽃 튀는 입씨름을 벌이게 되는데...

헛소동의 극중 인물 중 가장 대표적인 존재는 베아트리체와 베네디크이다.

베아트리체는 명랑하면서도 정열과 활력 및 기지를 지닌 인물이다. 그녀의 두드러진 특징은 사람을 잘 놀리고 곧잘 업신여기는 심성을 지니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녀에게는 전혀 악의가 없었음이 이 작품의 끝에서 드러난다.

이 작품은 작품 속 사건들을 그저 한바탕 소동으로,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만들어버리고 연극도 신나는 춤과 함께 끝이 난다.

헛소동은 생동감 넘치고 긴장과 해소의 역학이 흐르며, 사랑의 따뜻한 정겨움을 동시에 어우르는 작품이다.

등장인물

1. 돈 페드로 : 스페인의 한 왕국 아라곤의 영주

2. 돈 존 : 돈 페드로의 이복동생

3. 클로디오 : 이탈리아 피렌체 시의 젊은 백작

4. 베네디크 : 이탈라이 파두아 시의 젊은 귀족

5. 레오나토 : 시칠리아 섬 안에 있는 메시나 시의 지사

6. 안토니오 : 레오나토의 형

7. 보라치오, 콘라드 : 돈 존의 부하

8. 헤로 : 레오나토의 딸

9. 베아트리체 : 레오나토의 조카딸

10. 마가레트, 어슐라 : 헤로의 시녀

11. 프란시스 : 수도사

12. 도그베리 : 우둔한 보안관

13. 버지스 : 면장

함께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