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니스의 상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베니스의 상인 
Merchant venice tp.jpg
1600년 초판
저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제 The Merchant of Venice

베니스의 상인》 (영어: The Merchant of Venice)은 윌리엄 셰익스피어가 악독한 유대인에게 큰 빚을 진 16세기의 한 베네치아 상인에 대해 쓴 희곡이다. 이 희곡은 1596년에서 1598년 사이에 서술된 것으로 추측된다. 셰익스피어의 다른 로맨틱 코미디극과는 달리, 이 희곡은 희극으로 분류되면서도 비극적인 면을 가지고 있으며, 샤일록과 극 중 "유대인은 눈이 없소?"라는 대사로 유명하다. 이 희곡은 또한 포샤의 '자비심의 본질' 장면으로도 유명하다.

등장 인물[편집]

바사니오[편집]

가난한 상인. 포샤와 결혼하기 위해 안토니오와 함께 샤일록에게 3,000더컷를 빌리고 포샤와 결혼하는 인물. 우정을 중요시하게 여겨 죽을 위기에 몰린 안토니오에게 돌아간다.

포샤[편집]

벨몬트의 거부 상속인. 청혼자들의 청혼을 물리치고 바사니오와 결혼한다. 그리고 베니스로 돌아간 바사니오와 그라시아노의 뒤를 쫓아가 재판관으로 변장하여 지혜로운 판결로 안토니오의 목숨을 구하는 인물.살만 1파운드,피는 흘리지 않게 판정을 내린다.

안토니오[편집]

거상. 포샤와 결혼하려 하는 친구 바사니오를 위해 살 1파운드를 담보로 3,000더컷를 빌려주는 인물. 화물선이 침몰했다는 소문에 죽을 위기에 몰리지만 포샤의 도움으로 살아나며, 후에 화물선이 침몰된 것이 잘못된 소식이며 화물선이 잘 항구에 도착했다는 소식을 듣고 기뻐한다.

샤일록[편집]

유태인, 사채업자(고리대금업자). 바사니오에게 3,000더컷를 빌려주는 대신 안토니오에게서 살 1파운드를 담보로 잡는다. 기한이 되어 돈 헛소문에 안토니오에게 살을 받으려다 실패한다.포샤의 판결에 의해 죽거나 죽은뒤 재산을 딸 제시카에게 주는 두가지 판결 중 두 번째를 고른다. (당시의 유럽 사회에 남아 있던 유대인에 대한 편견의 전형적 인물.)

기타 인물[편집]

  • 네리사: 포샤의 하녀이자 그라시아노의 부인.
  • 그라시아노: 바사니오의 친구이자 네리사의 남편.
  • 베니스 공: 베니스의 공작. (당시 베네치아는 공화국이었으므로 가상의 존재이다. 공화국의 원수는 달마티아 공작을 겸했을 뿐이다.)
  • 제시카 : 샤일록의 딸



Cc.logo.circle.svgCc-by new white.svgCc-sa white.svg 본 문서에는 지식을만드는지식에서 CC-BY-SA 3.0으로 배포한 책 소개글을 기초로 작성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