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한약학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약학과는 생약 및 한약에 특화된 약사(한약사[1]) 양성을 위해 약학대학(이하 '약대') 내에 개설된 학과이다. 1993년부터 대한민국 정부와 보건부, 교육부 및 국회가 동서약학 전문 약사 육성[2]을 위해 대한약사회대한한의사협회 하에 약대와 한의대를 보유한 경희대학교, 우석대학교, 원광대학교 약학대학 내에 한약학 전공(Dept. of Oriental Pharmacy)을 개설하였다.[1]

약학과 한의학이 융합된 학문으로써, 인류를 각종 질병으로부터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동서약학을 현대기술과 융합 및 연구하여 발전시키는 한약사를 육성하는 학과이다. 약사법[3]에 의거하여 약대 내에서 4년 동안 정규 교육을 이수한 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국가시험을 거쳐 보건복지부 장관 명의의 한약사 면허를 부여받을 수 있다. 약국을 개설하여 약국개설자로 한약과 한약제제에 관한 약사(藥事) 업무를 담당할 수 있다. 약사법에 의거하여 대한한약사회가 한약사 직능향상을 위해 개설되어 있다.

각주[편집]

  1.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영어). 2016년 3월 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7월 5일에 확인함. 
  2. 한의사협회, 약사법 개정안 수용 《연합뉴스》, 1993-10-08
  3. “국가법령정보센터”. 2017년 7월 5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