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레트 (데니센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필라레트 총대주교

필라레트(우크라이나어: Філарет, 1929년 1월 23일 ~ )는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큰 기독교 교단인 키예프 총대주교좌 우크라이나 정교회의 수좌주교를 역임한 인물이다. 본명은 미하일로 안토노비치 데니센코(우크라이나어: Михайло Антонович Денисенко)이며, 공식 칭호는 키예프와 전루시-우크라이나의 성 필라레트 총대주교(우크라이나어: Святіший Патріарх Київський і всієї Руси-України Філарет 스뱌티시 파트리아르흐 키이우스키 이 우시예이 루시우크라이니 필라레트[*])이다.

경력[편집]

미하일로 데니센코는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암브로시이우스키구(Амвросіївський)의 한 근로자 가정에서 태어났다. 오데사 신학교와 모스크바 신학 대학교에서 신학 교육을 받았으며, 모스크바 신학교 재학 당시 모스크바 총대주교 알렉세이 1세와 가까운 관계가 되었다. 1950년에 수도서원을 세워 필라레트(Филарет)라는 수도명을 명명받았다. 1950년 1월에는 수도보제에 서품되었고, 1951년 6월 18일에는 수도사제에 서품되었다.

신학교 졸업 이후에는 모스크바 신학 대학교에 머물러 1952년부터 교수로 교편을 잡고 모스크바 신학 대학교 감독의 상급 보좌를 맡았다. 1956년에는 사라토프의 신학교 감독으로 임명되었으며, 1957년에는 키예프 신학교의 감독으로 임명되었다. 1962년 2월 4일에는 피멘 1세 모스크바 총대주교로부터 주교 서품을 받았고, 1992년까지 러시아 정교회의 대주교를 역임하였다.

1995년 10월에 키예프 총대주교좌 우크라이나 정교회의 총대주교직에 착좌했다. 2018년 12월 15일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청의 승인으로 우크라이나 정교회 키예프 총대주교청과 우크라이나 독립 정교회가 통합하여 신생 우크라이나 정교회가 발족하였다. 예피파니 두멘코 대주교가 통합 우크라이나 정교회의 신임 수좌주교로 선임됨에 따라 총대주교직에서 이임하여 신생 우크라이나 정교회의 명예 총대주교가 되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