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라스베이거스 스트립의 남쪽의 표지판,라스베이거스에 오는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있음.

표지(標識, 영어: signage)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보여주기 위해 만들어진 일종의 시각 그래픽이다. 이것은 주로 길가나 건물의 안팎에 설치해 길을 알려주는 등의 정보 제공 용도로 이용된다.

표지의 종류들:

  • 거리의 사인 - 금속에 문자를 양각으로 장식하거나 출력한 사인.[모호한 표현]
  • 규격 사인 - 선 디자인된 기본 단위로 구성된 기호 체계.
  • 사용자-제조 사인(표지) - 의뢰인 또는 프로젝트에 의해 그 특정 요구를 표현하는 사인.
  • MCFT (Modular Curved Frame Technology) — 사용자 제조 기호와 규격기호 체계 사이의 곡선의 형태를 보이는 동시대적 융합물.
  • LED 사인 (light-emitting diodes technology) — LED 조명을 활용한 사인물.
  • 네온 사인 - 전기 조명을 사용한 사인물.
  • 건축의 기호/길 찾기 체계 - 길과 특정 목적지를 찾는 것을 도와주는 편의 시설을 위한 통일된 기호 체계. 건물이나 방을 목적을 알려주는 기호, 위치와 정보, 규제를 포함한 모든 기호. 미국에서는 이러한 모든 표지(기호)들은 ADA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한다. * ADA Signs

법에 근거한 표지[편집]

픽토그램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이미지 기호로 사용되고 있다. 법에 근거한 픽토그램 사인(signage)은 구체적인 색, 형태 그리고 크기의 규정을 따라야 한다. 영국과 유럽 연합에서 픽토그램 기호의 넓이는 인쇄 영역의 높이의 80%로 정해져 있다. 미국에서는 방이나 공간을(화장실에서 남.녀 기호같은..) 알려주는 픽토그램은 반드시 구체적 규정을 따르도록 하고 있다. 규정을 따라야 하는 다른 픽토그램들은 ADA 접근 용이성 가이드라인에 구체화되어 있다.*ADA Signs

이를테면 영국/유럽 연합의 A4 사이즈에서의 법에 근거한 표지(210 x 297mm)는 전체 면적의 3분의 2의 영역을 픽토그램을 보여주는 데 사용하며, 210 w x 198 H (mm)의 3분의 1의 영역에는 문자(내용)을 쓸 수 있다. 따라서 여기서 픽토그램의 넓이는 158.4mm이 될 것이다. (80% of 198 mm)

미국에서 픽토그램은(표지의 이미지) 6인치의 높이 내에 위치 되어야 하며, 문자와 점자는 그 이미지 영역 아래에 위치되어야 한다.

픽토그램은 모두가 알아볼 수 있어야 하며, 그 즉시 의미가 이해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미지의 일관성이 반드시 유지되어야 한다. 색과 형태, 규칙을 따르면 픽토그램과 그 의미가 전 세계인에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Discovery-Based Retail" 책에 따르면 기호는 "장식적인(눈을 즐겁게 하는), 정보를 보여주는, 방향을(directional) 제시하는" 3가지 그룹으로 분류된다.

형태의 사용[편집]

표지(Signage)는 아주 구체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호의 형태들은 관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기호를 만들 때에 따라야 할 규칙들을 형상화한다.

직사각형의 표지판은 관객들에게 정보를 설명하는 데에 사용된다. 이 형태는 안전한 상황, 공공 정보 기호 그리고 화재 관련 기기의 기호에서 발견된다. 이러한 기호들은 사용자들에게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이것이 무엇인지와 같은 비슷한 정보들을 말한다.

반대로 원의 표지판은 반드시 따라야 할 지시를 의미한다. 금지 표지판은 보는이가 절대로 지켜야 할 어떤 지시의 내용을 담고 있다.

마지막으로 삼각형의 경고 표지판이 있다. 이것은 위험을 알릴 때에 사용된다. 이는 정보 전달 보다는 빨리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알리거나 조심할 것을 알려주는 것에 더 목적을 두고 있다.

사진[편집]

도로 표지판[편집]

철도 표지판[편집]

더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