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조 착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폰조착시의 한 예시, 위 쪽의 있는 선분이 더 길어보이나, 사실은 같은 길이의 선분이다.

폰조착시(폰조錯視, Ponzo illusion)이란 사다리꼴 모양에 같은 길이의 선을 수평으로 놓으면 위쪽에 있는 선이 더 길게 보이게 되는 착시 현상을 말한다.[1] 폰조착시(Ponzo illusion)는 1911년 이탈리아 심리학자 마리오 폰조(Mario Ponzo)에 의해 처음 시연된 기하학적 광학 착시(optical illusion)이다.[2] 그는 인간의 마음이 배경에 따라 물체의 크기를 판단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철도 선로와 유사한 한 쌍의 수렴 선에 두 개의 동일한 선을 그려 이를 보여주었다. 선형 원근법에 따라 수렴하는 면을 멀리 떨어진 평행선으로 해석하기 때문에 위쪽 선이 더 길어 보인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일반적으로 위쪽 선이 더 멀리있는 것처럼 해석하므로 더 긴 것으로 간주한다. 동일한 크기의 망막 이미지를 생성하려면 더 먼 객체가 더 가까운 객체보다 길어져야한다.

응용[편집]

폰조 착시(Ponzo illusion) 및 오비슨 착시(Orbison illusion)의 변형,합성 및 응용

00px
(예시 1) 대비효과 (예시 2) 대비효과

사다리꼴을 형성하는 대칭 선들은 방사형 선으로 확장되었다. 사다리꼴은 폰조 착시가 보여주는 기하학적 광학 착시의 주요한 요소이다.

기하학적 착시[편집]

(예시 1) 수직선(직교) 효과 (예시 2) 사다리꼴 효과 (예시 3) 한 쌍의 수렴 선을 갖는 방사형의 사선 부분

사선과 관련있는 수직선직교(orthogonality)와 사다리꼴은 착시 효과의 배경과 원근법의 원리에서 각각 빌헬름 막시밀리안 분트(독일어: Wilhelm Maximilian Wundt)와 마리오 폰조(Mario Ponzo)에 의해 주요하게 언급된바있다. 이들 수직선과 사다리꼴은 형태 및 기하학적으로 서로 공통적인 소실점과 관련있는 한 쌍의 수렴선들을 갖는 방사형의 사선(斜線,oblique line) 부분에서 관련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심리학 사전. 학예사 출판. p.299
  2. Ponzo, M. (1911). “Intorno ad alcune illusioni nel campo delle sensazioni tattili sull'illusione di Aristotele e fenomeni analoghi”. 《Archives Italiennes de Biolog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