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임형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편집에 대한 의견[편집]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음악가로 알고 있는데, 서술 방식 등의 문제로 지나치게 까다로운 규제를 하고 있는 듯해 보입니다. 수석 졸업이라는 것은 수상 경력과도 같은 의미를 지니는데, 그런 부분을 지우는 것도 그렇고요. 기고자의 의욕을 꺾지 않도록, 큰 문제가 있는 내용이 아니라면 되도록 살리는 쪽으로 편집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 차례 수고를 해 주신 덕분에, 현재 상태로 봤을 때는 문제가 없어 보이는군요. --〔아에이오우〕 (토론) 2010년 5월 26일 (수) 18:14 (KST)

“세계 최초”, “최고”, “최정상”, “정상급”, “성공적인”이 과연 중립적인 표현인가요. 그래서 계속해서 지웠던 겁니다. 현재 판( 2010년 5월 26일 (수) 18:05) 정도면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이기는 합니다. --람다람쥐 (토론) 2010년 5월 26일 (수) 18:17 (KST)
그런 묘사 중에 일부는 제가 지운 것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떤 공연이 '성공적이었다'고 말하는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공연을 했지만 실패하는 경우도 분명히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관객이 몇 명 왔는지 수익은 얼마나 거두었는지까지 자세히 밝히고 출처까지 제시하면 금상첨화겠지만, 현재 이곳에 실려 있는 다른 인물 문서, 특히 연예인 문서들과 비슷한 수준으로는 허용을 해야 하지 않을까요? 기존 문서에 상대적으로 우월한 지위를 부여하는 것이 옳지 않다면 말입니다. 이런 사례를 통해 위키백과의 폐쇄적인 이미지가 굳어지는 것을 바라지 않기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아에이오우〕 (토론) 2010년 5월 26일 (수) 18:29 (KST)

정리 필요[편집]

우선 정리 필요건에 앞서 분류:NHK 홍백가합전 출연자는 제거했습니다. 임형주 아티스트가 분명 참여한 것이 맞습니다만, 반은 맞고 반은 아닙니다. 임형주씨가 소속되어있던 유닛 그룹 ja:Friends Of Love The Earth가 해당 분류가 부착되어야 하는 문서가 되며, 유닛 구성원인 임형주 문서에까지 틀을 부착하지 않습니다. 가령 소녀시대도 이 방송에 출연하였습니다만,태연 문서에 해당 분류를 부착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제56회 홍백가합전 공식 페이지를 확인하면 임형주 개인에 대해서는 출연 여부를 가산하지 않습니다.

이 문서의 가장 큰 문제점은 몇몇의 아이피 기여자가 협업 없이 살을 덧대기만 해, 기존 한국어 위키백과의 문서의 형식과 너무나 다른 모양새를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모든 사실을 전부 열거하다보니 내용 파악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가령 예를들면

이날 공연도 어김없이 임형주 콘서트답게 그야말로 ‘별들의 잔치’를 방불케 했는데, 여러 언론매체들을 통해 보도된 바에 따르면 한덕수 전 대한민국 제38대 국무총리와 제18대 통일원 장관 및 초대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과 제24대 대한적십자사 총재를 역임한 한완상 선생을 비롯 엄기영 전 MBC 사장 및 현 경기문화재단 이사장, SK그룹 최태원 회장의 부인이자 아트센터 나비의 노소영 관장, 한국문화교류회 심실 회장, 양범준 유니버설뮤직코리아 사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 박인주 당시 청와대 사회통합수석, 나경원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 겸 국회의원, 우크라이나 바실 마르바조프 대사, 영화사 NEW(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김우택 사장 & 한미미 이사 부부, 앵커 백지연, 배우 김상중 등이 참석하여 당시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이 문장은 단 한문장으로서, 무려 4줄 가량을 차지합니다. 또한 문장에 이것저것 장식을 더한 것일 뿐, 서술이 많아지니 결국 임형주씨가 뭘 했다는 것인지 독자에게 전달이 힘듭니다. 앞뒤로 문장을 잘라내서 인용했습니다만, 결국 이 문단에서 편집자가 하고 싶었던 말은,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독주회를 열었으며,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는 것입니다. 이 단순한 문장을 이해하기 위해 독자들은 양범준 사장, 현정은 회장, 박용만 회장 등의 '전혀 의미없는' 사족을 헤쳐나가 문맥을 짚어야합니다.

또한 임형주 개인을 돋보이게 하려는 서술을 많이 하였는데, 이는 백:중립적 시각에 위배되는 편집입니다.

대관심사가 까다롭다고 정평이 나있는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후략)
다시 한 번 임형주의 드넓은 인맥을 엿볼 수 있는 순간이자 대목이었던 것이다.

너무나 많은 부분에서 한 쪽에 편중된 의견을 싣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각적으로 보이는 가장 큰 문제는 문단으로서, 백:문단 구성에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하라고 규정하였습니다. 이는 한국어 위키백과의 지침입니다.

문단 제목은 해당 문단 주제를 간결하게 표현하고 있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명사구 형태로 작성합니다. 문서의 성격에 따라 자주 사용되는 문단 제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물 문서의 경우 '생애'와 '업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성하려는 문서와 유사한 다른 문서의 문단 제목, 혹은 관련 위키프로젝트에서 정리한 편집 지침을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백:생존 인물의 전기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생존 인물에 대해 서술하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생존 인물의 전기는 책임 있게, 보수적이고 중립적으로, 그리고, 백과사전적인 어조로 서술되어야 합니다.


지금 되어있는 문단 구성은 고양이 문서를 이렇게 쓴 것과 다름 없습니다.

고양이(cat)는 식육목 고양이과 이며 포유류에 속하는 동물이다. (후략)

생물학적 특성[편집]

쇄골이 자유롭게 움직여 머리만 넣으면 어디든 갈 수 있는 고양이[편집]

고기를 자르기 편하게 생긴 이빨[편집]

귀의 각도로 감정을 드러내는 동물[편집]

이후는 생략합니다. 이렇게 서술하는 백과사전은 본 적이 없습니다. 물론 문단의 형식도 백과사전의 형식이 아니지만, 본문 역시 백과사전처럼 서술되어있지는 않습니다. Tablemaker (토론) 2018년 1월 14일 (일) 18:28 (KST)


Tablemaker님 지적에 따라 말씀하셨던 위키백과 편집지침에 맞게 지엽적인 것들은 수정하였습니다. 검토 부탁드리며, 다른 클래식음악가들 페이지도 참고하시어 형평성 제고를 부탁드립니다. 1.217.70.236 (토론)

수정 전보다 훨씬 읽기 수월합니다. 다만 생애 파트의 두 번째 문단의 1. 각종 공연장(카네기홀~중화민국 국부기념관), 2. 함께 작업한 음악가(베를린 교향악단~밀레니엄 심포니 오케스트라), 일곱 번째 문단 3, 각종 행사들(평화콘서트~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은 대상을 묘사하는 서술이 아닌 단순 사실의 열거일 뿐이므로, 산문으로 읽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차라리 후반부에 문단을 더 만들어서 따로 서술하던가, 아니면 다른 음악가의 경우 별도의 문서를 생성해서 이런 단순 사실을 열거하는데에 활용해야 합니다. 가령 소녀시대의 음반 외 활동 목록 같은 "목록형 문서"가 있습니다.(소녀시대는 클래식 음악가가 아닙니다만은, 위키백과에서 음악의 장르별로 별도의 편집 지침이 마련되어있지 않습니다. 즉 아이돌이나 트로트나, 랩이나, 임형주 문서나 동일선상에 두고 보는게 맞다고 봅니다.) 현재 산문으로 서술되어있기 때문에 작성자분께서도 '복잡함' 때문인지 "그 공연이 언제 했던 것인지"까지는 생애 문단에 서술되어있지는 않습니다만, 목록형으로 별도로 글을 작성하게 되면 언제 했는지, 또는 누구랑 같이 했는지에 관해서도 서술이 가능합니다. 단순 정보의 열거는 목록으로 하는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생각일 뿐이며 이미 많이 개선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의견만 제시합니다.
제 주관이 주기여자님의 시각과는 너무 다릅니다. 제 주관만을 이 문서에 투영하고 싶지는 않기 때문에, 의견을 제시할 뿐, 직접적인 편집을 하지 않는 점 양해해주시길 바라며. 위키백과에 기여 감사드립니다. Tablemaker (토론) 2018년 1월 24일 (수) 17:26 (KST)

외부 링크 수정됨 (2018년 7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임형주에서 2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8년 7월 29일 (일) 00:36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