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문단 구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 문서에서는 위키백과 문서가 일반적으로 가지는 문단 구성을 설명합니다. 문단 내용에 대한 지침은 위키백과:편집 지침을 참고해주세요.

본문[편집]

문서는 표제어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하는 도입부와, 자세한 설명을 하는 하위 문단들로 이루어집니다.

도입부에서는 표제어의 정의를 시작으로 하여 문서에서 중요한 내용들을 언급해줍니다. 도입부만 읽어도 표제어에 대한 이해가 되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단은 두 줄 이상 빈 줄을 넣지 않고, 문서의 주제에 맞도록 나눕니다. 문단 제목은 1단계(= … =)는 사용하지 않고, 2단계(== 문단 제목 ==)부터 시작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3단계(=== 세부 문단 제목 ===) 이상의 문단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문단을 지나치게 세부적으로 나누는 것은 가독성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할 때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문단 제목은 해당 문단 주제를 간결하게 표현하고 있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명사구 형태로 작성합니다. 문서의 성격에 따라 자주 사용되는 문단 제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물 문서의 경우 '생애'와 '업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성하려는 문서와 유사한 다른 문서의 문단 제목, 혹은 관련 위키프로젝트에서 정리한 편집 지침을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문서가 시작하기 전에 정보상자 틀을 부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보상자는 표제어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표 형식으로 제공하며, 간단한 사실 관계를 알아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국가 문서에서는 그 국가의 사용 언어, 인구 수 등을 정보상자에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부록[편집]

부록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를 가집니다.

또한, 가장 마지막에는 둘러보기 틀, 분류를 둡니다.

같이 보기[편집]

같이 보기 문단에서는 본문에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표제어와 긴밀한 연관이 있는 문서들을 소개합니다. 이 문단에 소개되는 주제들은 이후 문서가 발전하면서 본문에 소개될 수 있어야 합니다.

참고 문헌[편집]

문서 내용을 뒷받침해주는 출처들을 모아두는 곳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출처 밝히기를 참고해주세요.

바깥 고리[편집]

바깥 고리, 혹은 외부 링크는 위키백과가 아닌 다른 웹사이트 문서를 소개하는 곳입니다. 공식 웹사이트, 해당 주제를 해설한 웹 문서 등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이 외부 링크의 내용은 위키백과와는 관련이 없으며, 참고 문헌처럼 문서를 뒷받침하지 않습니다.

바깥 고리는 목록 형태로 정리하며, 만약 표제어에 대한 공식 웹사이트가 있으면 해당 웹사이트의 주소를 가장 처음에 놓으며, 되도록 한국어 문서를 기준으로 연결합니다.

한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된 문서를 연결할 때는 {{언어고리}}를 붙여 줍니다.

  • 언어고리에는 4개까지의 언어를 넣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언어를 나타낼 때는 맨 뒤에 “...”를 덧붙일 수 있습니다.
  • 지역 공식 웹사이트 같은 경우에는 여러 언어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면 그 지역의 공용어를 먼저 쓰고, 영어나 한국어가 있으면 함께 덧붙인 다음, 맨 뒤에 “...”를 붙입니다. 예를 들어 체코어, 독일어가 사용되는 지역의 웹사이트가 영어를 함께 지원할 때 {{언어고리|cs|de|en|...}}가 됩니다.

참고로 언어고리는 띄어쓰기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언어고리}}와 그 다음 링크는 서로 띄워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용}}, {{공용분류}}나 {{위키자료집}}과 같은 다른 프로젝트의 자료 소개도 바깥 고리에 놓습니다. (단, 위키자료집과 위키낱말사전은 필요한 경우 본문에 링크될 수 있습니다.)

둘러보기 틀[편집]

둘러보기 틀은 특정 주제와 연관된 문서들을 한 곳에 정리해둔 틀입니다. 이 틀은 문서 마지막에 문단 제목 없이 둡니다. 또한, 둘러보기 틀은 문서를 인쇄할 때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정비 틀[편집]

  • {{정리 필요}}나 {{POV}} 등의 틀은 문서 내용에 문제점이 발견되었다는 것을 알리는 정비 틀입니다. 이 틀은 문서가 시작하기 전 가장 앞에 부착하며, 문서를 읽는 사용자에게 주의를 해 주는 동시에 편집자에게 문서 수정을 독려하는 기능을 합니다.
  • {{토막글}}은 문서에 문제점이 있지는 않지만, 아직 발전해야 하는 문서에 붙여서 해당 문서에 관심있는 편집자들의 관심을 모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틀은 문서의 가장 마지막에 부착하는데, 일반적으로 둘러보기 틀 아래, 분류 바로 위에 붙이고 있습니다. 토막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위키백과:토막글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