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연호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고구려 연호의 출처[편집]

고구려에 기재된 연호에 대하여 확인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일부 연호는 시대를 알 수 없음에도 추정 왕대가 서술되어 있고, 일부 연호는 존재하지 않는 연호라는 것을 파악하였습니다. 아래는 그 상세 내용입니다. (해당 내용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및 정운용의 논문 〈금석문에 보이는 고구려의 연호〉를 참조하였음)

  • 연수 : 연수가 새겨진 유물의 편년은 5세기 후반 ~ 6세기 초반으로, 보통 장수왕 때로 비정하고 있음. 서천왕과는 전혀 무관함.
  • 연가 : 연가가 새겨진 유물의 편년은 최대 상한 4세기로 한정되며, 3세기 말의 봉상왕은 해당될 수 없음. 현재 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안원왕 때로 비정하고 있음.
  • 영강 : 영강이 새겨진 유물의 편년은 확실하게 정해지지 않았으며, 연호를 사용한 왕도 확실하게 비정되지 못하고 있음. 양원왕이라고 비정하는 의견도 있으나 아직 학계에서 통일된 의견은 아니므로 해당 서술은 잘못된 것으로 여겨짐.
  • 함통 : 함통이라는 연호는 고구려에서 사용되지 않은 연호로, 정확한 출처가 필요함.

이상 4개 연호에 대하여 정확한 출처가 필요하며, 출처가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을 시에는 학계의 일반적인 주장을 기반으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Xakyntos (토론) 2009년 2월 5일 (목) 18:26 (KST)[답변]

연호 문서의 이전 문서들을 검토해본 결과 해당 내용들은 사용자:세계님이 작성한 것으로, 그 이전의 내용은 위와 같은 오류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세계 님은 어떠한 근거도 제시하지 않은 채 위와 같은 변경을 하였고, 또한 변경 내용 자체도 잘못된 것이 분명하므로 세계 님의 변경 내용을 삭제하고 위의 내용으로 수정하였습니다.--Xakyntos (토론) 2009년 2월 7일 (토) 16:27 (KST)[답변]


출처[편집]

문서 전체적으로 출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과 #이 혼재되어 사용되는 것도 정리를 했으면 합니다. adidas (토론) 2009년 2월 13일 (금) 03:04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