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프로젝트토론:중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행정 구역 분류명 관련[편집]

안녕하세요. 행정 구역에 관한 분류명 관련으로 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우선 제 사용자토론 페이지에 있는 글을 그대로 인용합니다.

분류:중화인민공화국의 자치구 쪽과 맞춘다고 되어 있는데, 중국의 자치구에서 하위 행정구역명을 뗀 건, 티베트 때문입니다. 티베트티베트 자치구를 한 분류에서 다루려다보니 티베트 쪽이 맞고, 나머지 자치구도 같이 처리한 겁니다(분류:티베트 자치구의 행정 구역 식으로 정리했었는데 옮기셨네요. -_-). 자치주 등에서 굳이 민족명+자치주 까지 뗄 필요가 있을까요? 그리고 각 지급시의 행정구역 분류가 안 만들었는데, 어떤 식으로 정리하면 좋을까요? 시간내서 봇으로 분류 생성을 시도해보겠습니다. -- ChongDae (토론) 2015년 10월 8일 (목) 13:47 (KST)
예컨데 분류:바오딩 시의 행정 구역 와 같은 분류의 상위 분류를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 ChongDae (토론) 2015년 10월 8일 (목) 13:51 (KST)


안녕하세요. 제 사용자토론 페이지에 남겨주신 글을 읽고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자치구 분류 관련해서 답변을 드리자면 티베트 이외에도 내몽골이나 광시, 닝샤 등 분류:중화인민공화국의 자치구에 포함되는 자치구들이 '민족+자치구'가 없는 채 존재하다보니 그쪽으로 맞추려다 그렇게 되었습니다. 다만 저 또한 이런 명칭을 유지하는 것이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지라 (예를 들어 분류:신장의 경우 콩팥 등과 혼동될 여지도 있지요.) 어찌해야 할지 고민좀 하던 차였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티베트를 제외한 나머지 자치구들의 분류명(하위 분류 포함)에 대해 ChongDae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민족명+자치주'를 포함하는 쪽으로 전반적인 수정이 필요해보이고, 옌볜도 같이 정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행정 구역 분류 관련으로는 최근에 한중일+타이완의 행정 구역 분류를 정비하면서 구상한 것이 있습니다. 현재 중국의 행정 구역 체계는 크게 성급행정구, 지급행정구, 현급행정구, 향급행정구로 나뉘는데 지급시 등 지급행정구의 행정 구역은 상위의 성급행정구의 행정 구역 분류에 모아놓고, 현급시 등 현급행정구의 행정 구역은 상위의 지급행정구의 행정 구역 분류에 모아놓는 방식입니다. ChongDae님이 만들어주신 분류:바오딩 시의 행정 구역이 제가 언급한 구상의 좋은 예시이며, 현재 모든 지급행정구 문서에 이것과 관련된 작업을 모두 마쳐놓은 상황이라 '~의 행정 구역' 분류만 생성하면 됩니다. 다만 이를 위해서 먼저 일본의 도시처럼 모든 도시(지급시)의 분류를 먼저 생성해놓을 필요가 있어 현재 틈틈히 이 작업을 수행중에 있습니다.

물론 ChongDae님께서 봇을 이용해 관련 작업을 도와주신다면 저 또한 환영입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8일 (목) 20:18 (KST)

저도 고민했는데, 해당 지역의 행정구역은 "XXX 자치구의 행정 구역"이 더 나은 분류이지만, 역사 나 문화 등은 "분류:내몽골의 역사"가 더 나아보여 예전(?)처럼 해 놓은 것입니다. 작업하시면서 행정 구역 분류만이라도 예전으로 되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ChongDae (토론) 2015년 10월 19일 (월) 19:47 (KST)
그 문제에 관련해서는 ChongDae님의 봇으로 처리를 하는 편이 더 빠를 듯하여 부탁을 드려보았는데 역으로 ChongDae님께서 부탁을 하시니 다소 당황스럽습니다. 일단 ChongDae님이 관련 편집을 하시기에 시간적 여유가 없으시다는 것으로 생각하고 저도 지금 당장은 조금 힘들 것 같지만 나중에 시간이 나는 대로 제가 행정 구역 관련 분류들을 이전으로 돌리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는 ChongDae님께서도 판단이 잘 서지 않으시는 듯 하여 일단 현재의 상태 그대로 유지하겠습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19일 (월) 19:52 (KST)
아바 티베트족 창족 자치주의 분류로 "분류:아바"를 쓸 수는 없... -_- -- ChongDae (토론) 2015년 10월 19일 (월) 19:49 (KST)
예. 맞습니다. 무리 티베트족 자치현의 분류로 '분류:무리'를 쓰면 확실히 이상하지요.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19일 (월) 19:53 (KST)

생각해보니 역사 나 문화 모두 포함해서 전부 수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만 그러면 저 혼자 처리하기에는 편집량이 너무 많아져서 차라리 위키백과:봇 편집 요청에 요청을 해볼까 생각중입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19일 (월) 19:59 (KST)

추가적으로 한가지 의견을 여쭙고 싶은데 예를 들어서 분류:옌볜의 경우 '분류:옌볜 자치주'와 '분류:옌볜 조선족 자치주' 중 어느 쪽으로 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시는지요?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19일 (월) 20:02 (KST)

상위 문서와 맞추는게 좋겠죠. -- ChongDae (토론) 2015년 10월 20일 (화) 09:26 (KST)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그렇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20일 (화) 10:04 (KST)

일단 분류:옌벤만 이동시켜 놓았습니다. (다른 이동할 분류 더 있을까요?) "분류:바오딩 시의 행정 구역"나 분류:옌볜 조선족 자치주의 행정 구역"의 상위 분류는 고민입니다. "~ 성의 행정 구역"에 반로 넣기보다는 "~ 성의 지급행정구별 행정 구역" 식으로 한번 더 묶어주는게 어떨까 합니다. (분류:경기도의 시군별 행정 구역"처럼요). 분류 체계에 대한 생각해놓은 좋은 밑그림 있으면 알려주세요. 프토:중국 정도에 정리해주시면 더 좋겠습니다. -- ChongDae (토론) 2015년 10월 20일 (화) 10:11 (KST)

옌볜 이외에는 신장이나 내몽골 같은 자치구 분류정도밖에는 없을겁니다. 저도 자치지방의 분류명 관련으로 고민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분류를 따로 생성하지 않았으니까요. 그리고 밑그림에 대해서는 생각해 둔 바가 있긴 한데, 최근에 제가 몸상태가 별로 좋지 않아서 위키백과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서 몸상태가 괜찮아지면 관련 프로젝트에 의견을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20일 (화) 10:21 (KST)

해당 토론의 결과 우선 자치주 등의 분류명에 '민족명+자치주'를 삽입하는 쪽으로 결론지어졌습니다. 아직 하위 분류명까지까지 논의되지는 않았으나, 일단 '민족명+자치주'를 삽입하는 편이 대상을 좀 더 명확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각 지급시의 행정구역 분류' 관련해서 제 의견은 이렇습니다.

  1. 성급행정구의 행정 구역에 관련해서는 분류:중화인민공화국의 성별 행정 구역분류:중화인민공화국의 자치구별 행정 구역의 분류들을 활용
  2. 지급행정구의 행정 구역에 관련해서는 상위 성급행정구의 행정 구역 하위로 놓음. (일례로 위에서 언급된 '바오딩 시의 행정 구역'은 '허베이 성의 행정 구역' 하위로 놓음.)
  3. 현급행정구의 행정 구역에 관련해서는 상위 지급행정구의 행정 구역 하위로 놓음. (분류:바오딩 시의 행정 구역 참조.)

제 생각으로는 일단 이 정도만으로도 분류 체계가 충분히 잡힐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대한 추가적인 의견을 제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ChongDae께서 언급하신 '~ 성의 지급행정구별 행정 구역'에 관련해서 의견을 내자면 현재 단계에서는 아직 그렇게까지 할 정도는 아니라는 것이 제 생각이지만, 분류 기능의 명확성 면에서 도움이 되므로 검토해볼 필요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29일 (목) 10:32 (KST)

@BIGRULE: 시범삼아 안후이 성에 대해서만 분류:안후이 성의 행정 구역을 만들었습니다. 일단 문서명에 맞춰 분류와 행정 구역 분류를 만들었습니다. 보고 평해주세요. 그리고 작업 내용을 보니 같은 이름의 지급시가 있는 경우는 처리되지 않았네요. (분류:쑤저우 시 (안후이 성)의 행정 구역 같은 경우..) -- ChongDae (토론) 2015년 10월 29일 (목) 16:56 (KST)

아... 이제서야 생각이 났습니다. 같은 이름의 지급시 관련 문제는 이전부터 인지하고 있었으며, 나중에 수정에 들어갈 생각이었는데 지금까지 깜빡하고 있었네요. 조만간 전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차피 자치주 등의 행정 구역 관련 링크도 민족명 등을 붙여서 다시 수정해야 되기에 한꺼번에 처리할까 합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29일 (목) 18:36 (KST)
그리고... 예. 분류:안후이 성의 행정 구역의 모습이 제가 생각했던 분류 체계와 같습니다. 일단 지금 상태로도 충분할 것 같기는 한데... 지급행정구별로 한 번 더 묶어주자는 ChongDae님의 의견도 일리가 있는 것 같긴 합니다만 제 생각에는 만약 나중에 향급행정구 관련 문서들이 생성되면 그 때 지급행정구별과 현급행정구별 분류로 한꺼번에 정리하는 편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29일 (목) 18:36 (KST)
일단 이 상태로 나머지 지역의 행정 구역 분류를 생성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29일 (목) 18:41 (KST)

@BIGRULE: 성 아래 있는 지급시에 대해서 우선 작업믈 마쳤습니다. 일부 인터위키가 잘못 연결된 경우가 있는데, 중국어 위키맥과에서 "XX 시"의 분류가 "분류:XX"인 경우와 "분류:XX市"인 경우가 있어 잘못 연결될 수 있습니다. ("분류ːXX" 쪽으로 기계적으로 연결..) 작업하시면서 잘못된 부분 있으면 수정해 주세요. -- ChongDae (토론) 2015년 10월 29일 (목) 19:24 (KST)

인터위키 관련 부분도 저번에 작업하면서 어느 정도는 파악했었습니다. 특히 분류:투루판 시와 같이 등 신장 및 티베트 관련 지역에서 행정 구역의 변동이 생기면서 각 언어별 인터위키가 이런 식으로 꼬여버리는 참사(?)가 발생했는데, 다른 언어판까지 손을 대야 하는 만큼 수정이 광범위해서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29일 (목) 19:33 (KST)
제가 글을 잘못 읽었는데 ChongDae님의 작업 내용에 관한 이야기였군요. 일단 한 번씩 확인해보고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29일 (목) 19:50 (KST)
그리고 일전에 작업을 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중국어판과 연결되어 있는 타국어 위키백과의 인터위키가 맞지 않거나 아예 인터위키가 걸려있지 않은 경우도 꽤 되더군요. 그 때 대부분 수정을 해놓았습니다만 분류:베이징 시의 시할구 등 아직 손을 보지 못한 부분도 있지요.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29일 (목) 19:40 (KST)
Yes check.svg완료 완료했습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1월 9일 (월) 21:09 (KST)

자치주/지구/맹 분류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이쪽은 중국어 위키백과의 분류체계가 일정치 않아 그냥 인터위키 없이 생성했습니다. 연결하면서 혹시 빠지거나 잘못된 곳 없나 살펴봐주세요. -- ChongDae (토론) 2015년 10월 29일 (목) 20:07 (KST)

Yes check.svg완료 완료했습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1월 9일 (월) 21:09 (KST)

자치주 등의 분류의 하위 분류[편집]

또한 아직 '자치주 등의 분류의 하위 분류명'에 관해 명확하게 제시된 바가 없는데, 제 의견은 가급적 모든 관련 분류 (건축물, 교통, 교육, 스포츠, 지리 등)들도 상위 분류명에 맞추어 '민족명+자치주'를 삽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분류명의 통일성 면에서도 그렇거니와, 무엇보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성급행정구}}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상위 분류명과 하위 분류명을 통일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29일 (목) 10:32 (KST)

여기에 관련해서 따로 이견이 없으시다면 위키백과:봇 편집 요청에 관련 편집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29일 (목) 18:56 (KST)
예시한 건축물/교통 등은 동의하는데, "티베트의 역사"와 "티베트 자치주의 역사", "티베트 출신"과 "티베트 자치주 출신"은 조금 의미가 다를 듯 싶네요. -- ChongDae (토론) 2015년 10월 29일 (목) 19:07 (KST)
예. 역사나 출신에 관련해서는 ChongDae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사실 고대부터 존재했던 티베트와 중국의 지배하에 들어간 이후인 티베트 자치구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현재의 지역'을 다루는 것이 아닌 '과거부터 현재까지를 아우르는 지역'의 범위를 다루는 역사나 출신자 분류는 다른 분류들과 성격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어느 정도 생각해두고 있었는데 ChongDae님의 의견을 듣고 보니 확실하게 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티베트 분류에서 역사와 출신 분류는 현 상태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다만 티베트와 달리 나머지 자치구의 경우 이러한 혼동이 없는 만큼(예:내몽골=내몽골 자치구)역사나 출신자 분류를 포함해서 이동을 요청하겠습니다. --BIGRULE (토론) 2015년 10월 29일 (목) 19:24 (KST)

만주국의 지명을 중국어 독음으로 적어야 하는가[편집]

위키프로젝트토론:위키백과 외국어의 한글 표기에 의견을 남겼습니다.--대한민 (토론) 2016년 1월 15일 (금) 16:14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