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명성
새 주제보이기
마지막 의견: 1년 전 (HwangHuang님) - 주제: 명성 문서에 설명된 개념이 "사회학"적으로 설명된 개념인지 궁금합니다.
이 문서는 정치 관련 문서를 체계적으로 다루기 위한 위키프로젝트 정치의 범위 안에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으시다면 프로젝트 문서를 방문해 주세요. 프로젝트의 목표와 편집 지침을 확인하거나 토론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
토막글 | 이 문서는 프로젝트의 범위 안에 해당하는 토막글입니다. | |
높음 | 이 문서는 프로젝트 내에서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
명성 문서에 설명된 개념이 "사회학"적으로 설명된 개념인지 궁금합니다.
[편집]명성 문서 아래에 보면 분류에 "사회", "도덕심리학"으로 되어 있고, 토막글 틀에도 보면 "사회"와 관련된 토막글 임이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문서를 "명성 (사회)"라는 문서로 이동시켰습니다. 그러나 다른 편집자님께서 이를 지적하셔서, 이 문서에 설명된 사실이 정말 사회학 교과서나 관련 서적에 있는 개념임을 확인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 문서에 나온 내용에 대한 출처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부디 출처가 서술되기를 바랍니다. 저는 사회학 전공자가 아니라서 인터넷 검색으로 아무리 이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려고 해도 찾을 수 없어, 이렇게 불가피하게 틀을 달고, 토론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기분 나쁜 분이 계신다면 정말 사과드립니다. 다른 사용자분의 질문 요청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여 어쩔 수 없이 들을 작성했음을 이해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wangHuang (토론) 2023년 11월 3일 (금) 15:57 (KST)
- 우선 각주를 달아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 "명성(名聲)은 사람, 사회 집단, 사회 조직에 대한 일반 국민의 제안을 말한다."에 달린 각주를 보니까, 웹스터 사전에 있는 영문이었습니다. 이걸 번역해보니까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보거나 판단하는 전반적인 자질이나 성격, 다른 사람들이 어떤 특성이나 능력을 인정하는 것, 대중의 존경이나 존경을 받는 위치"정도로 되어서, 기존 문서에 서술된 정의와 좀 다른 것 같았습니다.
- 이 명성의 정의를 웹스터 사전내용으로 바꿀지, 아니면 기존 정의가 맞다는 것을 뒷받침할 새로운 근거를 찾아야 할지 고민이 듭니다.
- 명성은 원래 동양 한자문화권에서 한자적 정의로 인식하고 있어, 영어로 reputation, fame, prestige, goodwill, image 등으로 여러 영어단어로 번역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물론 명성 문서에서 english로 넘어가 보면 reputation이라고 나오지만, 영어가 우리나라에 들어오기 훨씬 전부터도, 한자문화권에서는 명성이라는 단어를 쓰고 있었는데, 서양의 reputation이 동양 문화권의 단어인 명성을 완벽하게 정의할 수 있을지도 궁금하기도 합니다. 한 나라와 다른 나라는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한 언어의 단어와 다른 언어의 단어가 완벽한 1:1 대응을 이룰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래서 명성 정의의 근거가 웹스터 영문사전이 될 수 없다는 생각이 조금 들기도 합니다.
- 그리고 "명성은 유비쿼터스적이고 자발적이며 매우 효율적인 사회적 통제 메커니즘이다"의 문장의 영문 각주를 번역해보니 "현재 중국에서 사회적 통제"로 번역되어서, 문장에 현재 중국이라는 조건도 같이 서술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 나중에 더 근거를 찾아보고, 제가 찾지 못하면, 명성 문서에 각주를 달아주신 분의 근거로 내용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각주 달아주신 분들에게 감사말씀 올립니다. HwangHuang (토론) 2023년 11월 5일 (일) 00:27 (KST)
- 제가 5번째 각주를 이제야 봤습니다. 5번째 각주에 "Reputation: A Sociological View"이라고 나와서, "명성(평판) : 사회학적 관점"이라고 근거가 나와있습니다. 현재 문서의 정의는 사회학적 정의로 서술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명성 (사회학)" 또는 "명성 (사회)"라는 새로운 문서로 옮기기 보다는 이 문서에서 일반적인 정의와 사회학적 정의를 모두 아우르게 서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HwangHuang (토론) 2023년 11월 5일 (일) 00:54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