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턴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템플턴상(Templeton Prize)은 1972년 영국의 사업자이자 투자자였던 존 템플턴이 제정한 상이다. 1973년부터 생명의 영혼성, 정신성을 확증해주는 데 탁월하게 기여한 공을 기리는 인류애와 종교적 성취가 뛰어난 인물에게 시상하는 상이며 종교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며, 개인이 받을 수 있는 상 중에서 이브라힘 상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상금이 수여되는 상이다. 정식 명칭은 '영적 진실에 관한 연구와 발견의 진전을 기리는 템플턴상'(Templeton Prize for Progress Toward Research or Discoveries About Spiritual Realities)이다.

제정[편집]

월스트리트에서 "월스트리트의 살아있는 전설이라고 불릴 정도로 역사상 가장 뛰어난 투자자 중 한 명이자 글로벌 펀드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창조적인 펀드매니저로 손꼽혔던 존 템플턴1972년 노벨상에 종교 부문이 없는 것을 안타깝게 여겨 존 템플턴 재단을 설립하고 기금 3만 4000파운드를 상금으로 내놓아 제정하였다.[1]

수상[편집]

매년 종교 분야에서 인류를 위해 크게 이바지한 인물들에게 시상한다. 존 템플턴 재단에서 주관하며, 심사위원은 9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시상식 행사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해당 연도 수상자의 연설을 듣는 공식 행사는 매년 장소를 바꾸어 가며 거행되고, 수상패와 수상금 수여식만은 항상 영국의 버킹엄 궁전에서 이루어진다.

노벨상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많은 상금이 수여되는 상으로, 140만 달러 이상의 상금이 주어진다. 3년마다 세계 150개의 종교단체의 대표자가 수상하며 대한민국에서는 1992년 한경직 목사가 첫 수상자가 되면서 시상식 자리에서 102만 달러의 상금을 북한 돕기 성금으로 기탁하고 자신의 일제강점기 당시 신사참배 한 죄를 고백했다.[2]

역대 수상자[편집]

외부 링크[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