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바이 패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테바이 헤게모니에서 넘어옴)

테바이 헤게모니(패권을 뜻함)는 테바이기원전 371년 레우크트라 전투에서 스파르타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면서 시작되었고, 기원전 362년 만티네이아 전투에서 펠로폰네소스 연합군에 패배할 때까지 지속되었다. 비록 테바이가 그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애를 썼지만, 결국에서는 기원전 346년 부상하는 마케도니아 왕국의 힘에 밀려 잠식당하고 말았다.

테바이가 이렇게 부상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원전 431년부터 404년까지 지속된 펠로폰네소스 전쟁을 통해 아테네의 힘이 붕괴된 것과 스파르타의 인구 감소에 의한 약화를 통해, 그리고 결정타를 먹이지 못한 코린토스 전쟁(기원전 395년 - 386년)과 같은 외적인 요인이 컸다. 내부적으로 테베는 두 가지 한정적인 군사적 이익을 누렸다.

  1. 당시 과두정을 담당했던 에파메이논다스펠로피다스와 같은 테바이 지도자들의 공격적인 외교 정책을 시행하였고, 어떤 전쟁에서도 승리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2. 이 두 지도자들은 테바이 중장보병에 대한 전술적 개선을 이뤄냈다. (더 길어진 창과 창병의 쐐기형 대형의 이용 등) 그리고 그러한 것들은 적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것들이었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자료[편집]

  • John Buckler, The Theban Hegemony 371-362,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