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 첩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타오위안 국제공항 첩운
정보
운행 국가 중화민국 중화민국
기점 타이페이 메인 역
종점 공항 제2 터미널 역
역 수 13
23
운영
개통일 2015년 12월
운영자 타이베이 첩운
시설
궤간 1,435mm
선로 수 전 노선
전철화 직류 750 V (셋째 레일 방식)

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 첩운중화민국 타이베이 시에 있는 중화민국 타오위안 현에 있는 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타이페이 역을 잇는 지하철 노선이다. 실제는 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 MRT로 개명되었으며, 빠른 교통을 연결하는 계획 시스템이다.

개요[편집]

대만의 하늘의 현관인 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1979년 개항 이후 고속 도로 이외에 타이베이 시와 교통이 없고 여행자는 자가용인지 리무진 버스를 이용하는 것 외, 공항 접근 수단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행정원 교통부는 공항 철도의 건설을 계획하고 1998년에 일단 BOT방식[1]에 의한 철도 노선 건설이 결정됐지만, 2003년에 계획의 중단이 발표되었다.

이 동안 채용하는 철도 형태와 루트를 둘러싸고 갖가지 논의(첩운 방식, 트랜스 래피드 방식, 대만 철로 관리국 린커우 화물선의 여객선화 방식, 대만 고속 철도 신선 건설 방식)이 거행되어 최종적으로 지애원 방식에 의한 운행이 2005년에 결정되었다. 또 건설 방식은 기존의 BOT방식을 단념해 교통부 고속철로 공정사와 타이베이 시 정부 첩운 공정국의 정부 직할의 건설 방식이 2004년에 결정되었다.

그 뒤 2005년에 입찰이 행해져 일본 연합(마루베니, 카와사키 중공업·히타치 제작소), 독일 지멘스 그룹, 프랑스·대만 연합(알스톰·CTCI)의 3자가 응찰한 결과 2006년에 일본 연합이 철도 시스템 일식 및 차량 기지 건설 계약을 수주한[2]. 이 일본 연합에 의해 낙찰은 아시아에서 일본 기업에 의하면 처음 공항 철도 사업의 참가했다.

사업 주체는 당초는 국영 철도·타이완 철로 관리국이었으나 운영 사업자에 대해서는 미정이었다. 그 뒤 2009년 5월 9일 타이베이 대중 첩운 유한 책임 회사와 타오위안 현 정부가 설립할 예정의 타오위안 첩운 공사에 의해 운영하는 것이 정식으로 결정했다.

연혁[편집]

역 목록[편집]

역명 Station Name 역번호 소재지 환승
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 첩운(棕線)
타이베이 역 (台北車站)* Taipei Main Station B11 타이베이 시(台北市) 중정 구(南港區) 타이베이 MRT 홍선(紅線)
타이베이 MRT 남선(藍線)
타이베이 MRT 녹선(綠線)
타이완 철로 관리국 종관선
타이완 고속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