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타닌에서 넘어옴)

탄닌산, 탄닌의 일종
탄닌 분말 (화합물 혼합물)
에 탄닌산 용액을 넣은 병

탄닌(tannin, tannoid) 또는 타닌떫은맛을 내는 폴리페놀 생체분자의 한 종류로, 단백질아미노산알칼로이드를 포함한 다양한 유기 화합물에 결합하여 침전시킨다.

탄닌(앵글로노르만어 tanner, 중세 라틴어 tannāre, tannum, 참나무 껍질에서 유래)이라는 용어는 동물 가죽피혁으로 무두질할 때 참나무와 다른 나무껍질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의미가 확장되어 탄닌이라는 용어는 고분자와 강한 복합체를 형성하기 위해 충분한 하이드록시기 및 다른 카복시기와 같은 적합한 작용기을 포함한 폴리페놀 화합물을 의미한다.

탄닌의 분자량은 500에서 3,000[1] 사이(갈산 에스터)와 최대 20,000 달톤(프로안토시아니딘)을 갖는다.

식물체 내에서 미생물, 곤충, 포유동물 등에 대한 방어기능을 갖는다. 또한, 탄닌이 많이 있는 음식이나 탄닌을 많이 섭취하면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대표적인 음식(음료)가 녹차이다.

탄닌류[편집]

탄닌류(Tannins)는 많은 과일에 함유되어 있는 다가 페놀 화합물로 색깔과 떫은 맛을 내는 인자로 작용한다. 탄닌은 많은 수의 OH기를 지니며 이들이 다당류, 단백질, 알칼로이드 등의 거대 분자들과 가역적으로 결합할 수 있다. 이런 결합들은 과일의 성숙과정이나 가공 도중에 기계 손상이 일어날 때만 일으킨다. 탄닌은 가수분해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성분(고농축 탄닌)으로 나뉜다. 가수분해할 수 있는 탄닌은 산, 알칼리 또는 효소로 깨질 수 있는 페놀산과 당류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갈산 또는 hexahydroxydiphenic 산의 다중 에스테르이다. 가수분해 할 수 없는 탄닌은 poroanthocyanidin(프로안토시아니딘)으로 부른다. 탄닌류는 감, 밤, 도토리, 차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밤의 껍질은 혈관의 탄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치아의 에나멜 형성을 도와 충치 예방 효과를 발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Bate-Smith and Swain (1962). 〈Flavonoid compounds〉. Florkin M.; Mason H. S. 《Comparative biochemistry》 III. New York: Academic Press. 75–809쪽.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