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츨루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쿠츨루크(Küčülüg)
재위 1211년 ~ 1218년
출생일 1156년?
사망일 1218년
배우자 야율직로고의 딸
부친 타이양 칸(太陽汗)
전임자 야율직로고(耶律直魯古)
후임자 서요 멸망
왕조 서요

쿠츨루크(Küčülüg, 1156년? ~ 1218년)는 몽골 고원 서부의 유목민 나이만족의 마지막 왕족. 서요의 제4대 황제(재위 : 1211년 ~ 1218년). 몽골군에 대패하여 살해되어 시호가 없어졌기 때문에, 서요의 결제(缺帝)로 불린다.

쿠츨루크의 이름 표기는 요사(遼史)에서는 굴출률(屈出律), 원사(元史)에서는 곡출률(曲出律), 원조비사(元朝秘史)에서는 고출로극(古出魯克)으로 표기되어 있다. 서요의 부마이었기 때문에 결제라고도 불린다. 페르시아어 표기는 세계정복자사(世界征服者史) 및 집사(集史)는 Kūchuluk Khān 라고 되어있다.

생애[편집]

아버지 타이양 칸(太陽汗)이 1204년 몽골족의 칭기즈 칸에 패배하여 전사하고, 나이만족이 괴멸하자, 또 크츨루크의 어머니에 의해서 크츨루크는 알타이 산맥 방면에 있던 숙부 부이루크에게 피신하였다. 하지만 1208년에 다시 지고,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첩으로 삼은 칭기즈 칸에 복수를 맹세하면서, 알타이 산맥의 서쪽 중앙 아시아를 지배하는 서요(西遼)에 망명했다.

서요에서는 몽골 제국의 확대를 경계하는 황제 야율직로고(耶律直魯古)에 의해서 환영을 받아 그의 사위로 여겨질 정도의 우대를 받았다. 그러나, 크츨루크는 나이만족의 잔당을 모으고 세력을 키우고, 찬탈을 계획하여 1211년 장인 야율직로고를 유폐하고, 스스로 서요의 제위에 올랐다.

즉위 후, 서요 이전에 중앙 아시아를 지배하고 있던 카라한 왕조의 잔당이 서요의 지배 하고 있던 타림 분지 남부의 호탄, 카슈가르를 차례차례로 정복하여, 중앙 아시아에 세력을 펼쳤다. 또, 서요의 거란족 귀족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 아내의 영향으로 나이만족의 종교였던 네스토리우스파 기독교에서 불교로 개종했다. 그러나 열성적인 불교도가 되어 이슬람교를 탄압했기 때문에, 서요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이슬람교 백성들은 크츨루크에게 반감을 가졌다.

이 때문에, 1218년에 몽골 제국의 장군 제베가 인솔하는 몽골군의 중앙 아시아 원정군이 도착하면서, 국내의 이슬람교도들은 몽골군에 항복하고, 찬탈자 크츨루크에게 불만을 가진 불교도 거란족이나, 크츨루크의 개종에 불만을 가진 기독교도 나이만족도 배반을 하여, 거의 싸우지 않고 크츨루크의 세력은 괴멸하였다.

크출르크는 남쪽 파미르 고원으로 향해 도망 갔지만, 바다흐샨 주에서 몽골의 원정군에 잡혀 살해되었다.

각주[편집]

전임
야율직로고
제4대 서요의 황제
1211년 ~ 1218년
후임
서요 멸망
전임
타이양 칸
제5대 나이만족 족장
1204년 ~ 1218년
후임
나이만족 멸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