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브 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좌표: 북위 15° 서경 75°  / 북위 15° 서경 75° / 15; -75

카리브 해 지도

카리브 해(-海; Caribbean Sea, 스페인어: Mar Caribe, 문화어: 까리브 해)는 대서양멕시코 만에 접한 바다이다. 넓이는 2,754,000 km²이다. 가장 깊은 곳은 쿠바자메이카 사이의 케이맨 해구로, 깊이는 7500 미터이다.

지리[편집]

카리브 해의 섬들은 크게 대앤틸리스 제도(Greater Antilles)와 소앤틸리스 제도(Lesser Antilles)로 나뉜다.

역사[편집]

카리브 지역은 1492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신대륙의 첫 지역으로 발견한 이래, 대항해시대 스페인, 영국, 프랑스 등의 식민지 쟁탈의 장이 되어 식민시대부터 유럽과 아메리카를 이어주는 해상교통의 요충지로 열강들의 진출대상이 되었고, 그 배경으로 인하여 이 지역에 해적이 활동하는 주요 무대가 되기도 하였다.

카리브 해에서의 러시아의 영향력이 아주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 때문에 쿠바소련을 따라 공산주의 국가가 되기도 했다.

2008년[편집]

2008년 8월 19일에 그루지야 전쟁의 영향으로 러시아가 카리브 해 지역에 군대를 파견하는 것을 검토하자 미국과 마찰을 빚을 우려를 낳고 있다. [1] 그리고 러시아의 영향력이 카리브 해까지 퍼지고 있다.[2]

주석[편집]

  1. 그루지야 전쟁 카리브해로 ‘불똥’…러시아,함대 진출 검토
  2. 러시아, 美 앞마당 카리브해에 '어슬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