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담바 왕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카담바 왕국에서 넘어옴)

카담바 왕조

 

345년~540년
  서기 500년경 카담바 제국의 강역.
  서기 500년경 카담바 제국의 강역.
수도바나바시
정치
정치체제군주제
마하라자
345년 ~ 365년
516년 ~ 540년

마유라사르마(초대)
크리슈나 바르마 2세(말대)
지리
위치중부 인도
인문
공통어칸나다어, 산스크리트어
민족칸나다인
종교
종교힌두교, 자이나교[1][2]
기타
현재 국가인도 인도
산티바르마 태자의 탈라군다 기둥 산스크리트어 비문(서기 450년)
할미디 마을의 할미디 비문(Halmidi village)은 카담바 왕조에 의해 서기 450년경에 발행된 최초의 칸나다어 비문이다.

카담바 왕조(칸나다어: ಕದಂಬ ರಾಜವಂಶ, 345-540 CE)는 오늘날 인도 카르나타카주 우타라칸나다구의 바나바시부터 북부 카르나타카와 콘칸을 통치했던 고대 왕조이다. 이 왕국은 345년경 마유라샤르마에 의해 세워졌으며, 이후 제국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었다. 마유라샤르마의 제국적 야망은 통치자들이 취한 칭호와 별명, 바카타카굽타 등 인도 북부의 다른 군주국들과 맺은 결혼 관계를 통해 알 수 있다. 마유라샤르마는 일부 원주민 부족의 도움을 받아 칸치팔라바 군대를 물리치고 주권을 차지했다. 카쿠스타바르마 통치 기간 동안 카담바의 세력은 최고조에 달했다.

카담바 왕조는 서강가 왕조의 동시대 왕조로, 이들은 함께 자치권을 가지고 이 땅을 통치한 최초의 원주민 왕국을 형성했다. 6세기 중반부터 이 왕조는 더 큰 칸나다 제국인 찰루키아라슈트라쿠타 제국의 봉신으로서 500여 년 동안 통치를 이어갔으며, 그 기간 동안 작은 왕조로 분열되기도 했다. 그중에서도 고아의 카담바, 할라시의 카담바, 항갈의 카담바가 주목할 만하다. 카담바 이전 시대에 카르나타카 지역을 지배했던 지배 왕조인 마우리아 왕조사타바하나 왕조는 이 지역 원주민이 아니었기 때문에 권력의 핵심은 현재의 카르나타카 외부에 존재했다. 카담바 왕조는 이 지역의 언어인 칸나다어를 행정 수준에서 사용한 최초의 원주민 왕조였다. 카르나타카의 역사에서 이 시대는 지속적인 지리적 정치적 실체로서 이 지역의 발전과 중요한 지역 언어로서 칸나다어를 연구하는 데 있어 광범위한 역사적 출발점 역할을 한다.

각주[편집]

  1. Ram Bhushan Prasad Singh. 《Jainism in Early Medieval Karnataka C. A.D. 500-1200》. Motilal Banarsidass. 25쪽. 
  2. Vidya Dhar Mahajan. 《Ancient India》. S. Chand. 43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