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자 상감모란국화문 참외모양 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청자 상감모란국화문 참외모양 병
(靑磁 象嵌牡丹菊花文 瓜形 甁)
(Celadon Melon-shaped Bottle with Inlaid Peony and Chrysanthemum Design)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국보
종목국보 제114호
(1962년 12월 20일 지정)
시대고려시대, 13세기
소유국유
주소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국립중앙박물관
정보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정보

청자 상감 모란국화문 참외모양 병(靑磁 象嵌牡丹菊花文 瓜形 甁)은 모란국화 무늬를 상감 기법으로 새겨 넣은, 참외 모양 고려청자 이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으며, 1962년 12월 20일대한민국의 국보 제114호로 지정되었다.

몸체가 8릉으로 된 참외형에 치마주름으로 된 높은 굽을 붙이고, 입은 참외꽃을 상형해 나팔처럼 만들어졌다.

문양은 흑백상감으로 몸체의 8릉면마다 모란꽃 가지와 국화꽃 가지를 번갈아 가며 새겼으며, 병목에는 여의두문대와 저부에는 연판문대를 장식하였다. 유약은 담청색의 짙은 청자유를 두껍게 발랐으며, 유빙열이 나 있으나 은은한 광택이 함께 보인다. 참외꽃 모양의 화병은 많이 제작되었으나, 특히 이 병은 따스한 친근감과 안정감을 주고 있어 고려적인 선의 세련감을 더해 주고 있다. 1271년에 파괴된 진도 용장성 터에서 이와 같은 참외모양 병의 조각이 출토된 바 있으며, 부안 유천리 요지에서도 발견된 바 있다. 이렇듯 13세기 중반에 형태ㆍ 문양ㆍ 유색이 고려화된 시기에 부안 유천리요에서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