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엄지폄근 (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짧은엄지폄근
오른쪽 상지를 앞에서 본 모습. 짧은엄지폄근은 그림의 왼쪽 위에 표시되어 있다.
아래팔뒤칸 깊은층 근육. 짧은엄지폄근은 그림의 왼쪽에 보인다.
정보
이는곳노뼈의 뒷면과 뼈사이막
닿는곳엄지몸쪽손가락뼈
동맥뒤뼈사이동맥
신경뒤뼈사이신경
작용손허리손가락관절에서 엄지를 폄
대항근긴엄지굽힘근, 짧은엄지굽힘근
식별자
라틴어musculus extensor pollicis brevis
영어extensor pollicis brevis muscle
TA98A04.6.02.050
TA22518
FMA38518

짧은엄지폄근(extensor pollicis brevis, EPB) 또는 단무지신근(短拇指伸筋)은 아래팔뒤칸 깊은층에 존재하는 근육이다. 긴엄지벌림근의 안쪽에 위치하며, 두 근육은 매우 가까이 놓여 있다. 짧은엄지폄근의 힘줄은 긴엄지벌림근 힘줄과 함께 해부학적코담배갑의 가쪽 경계를 이룬다.

구조[편집]

짧은엄지폄근은 긴엄지벌림근보다 먼쪽의 노뼈 몸통 뒷면과 뼈사이막에서 일어난다.[1] 주행 방향은 긴엄지벌림근과 비슷하다. 짧은엄지폄근의 힘줄은 긴엄지벌림근의 힘줄과 함께 노뼈 아래쪽 끝의 가쪽 측면에 있는 고랑을 타고 주행하며, 이후 엄지의 몸쪽손가락뼈 바닥에 닿는다.

변이[편집]

짧은엄지폄근이 존재하지 않거나, 힘줄이 긴엄지폄근이나 긴엄지벌림근 힘줄과 융합되어 있기도 하다.

기능[편집]

긴엄지벌림근과 가까이 위치하므로, 짧은엄지폄근 역시 엄지를 펴고 벌리는 작용을 한다.[1] 작용 관절은 손목손허리관절손허리손가락관절이다.[2]

추가 이미지[편집]

참고 문헌[편집]

Public domain 이 문서는 현재 퍼블릭 도메인에 속하는 그레이 해부학 제20판(1918) page 455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Platzer, Werner (2004). 《Color Atlas of Human Anatomy, Vol. 1: Locomotor System》 5판. Thieme. 168쪽. ISBN 3-13-533305-1. 
  2. “Thumb Articulations”. ExRx.net.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