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집사(執事)는 일반적으로 사무를 관할하는자를 의미하며, 고위 인물의 집이나 사찰에서 가사 · 사무를 도맡는 사람을 가리킨다.

기독교에서의 집사[편집]

헬라어 디아코노스(부제)를 번역한 말로서 보조자라는 뜻이다. 예루살렘 교회에서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아주는 봉사자를 말했으며, 교회회계 같은 사무를 보았다. 나중에는 감독의 보조자가 되었다. 한국 개신교회에서는 교회에서 봉사하는 직분을 일컫는다. 일반적으로는 사무를 관할하는 자를 의미하고, 고위 인물의 집이나 사찰에서 가정부 사무를 맡는 자를 말한다. 한국 개신교회의 각 교단 헌법에 따르면 만 30세 이상이며, 일정기간동안 교회에 등록하여 신앙생활을 한 기혼자가 집사의 직을 임명받게 되어 있다. 흔히 "서리집사"라고 하는 표현으로 임명하는 직분인데, 그 사람의 행실이나 신앙심, 인격 등을 크게 상관하지 않고 남발하는 경향이 있어서 최근에 비판을 받고 있다. 이와 달리 안수하여 세우는 집사의 직분이 있는데, 이를 흔히 "안수집사" 또는 "장립집사"라는 명칭으로 부른다. 현재에도 개신교에서는 신도역원(信徒役員)에 이 명칭을 쓰는 교회도 있다.[출처 필요]

집사 캐릭터[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