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본 미국 대사관

주일본 미국 대사관
Embassy of the United States in Tokyo
駐日アメリカ合衆国大使館
현재의 주일본 미국 대사관
현재의 주일본 미국 대사관
약칭 주일미대사관
설립일 1906년
전신 1856년 8월 21일, 미국 영사관
1859년 7월, 미국 공사관
소재지 일본 도쿄도 미나토구 아카사카 1-10-5
상급기관 미국 미국 국무부
산하기관 주오사카, 주삿포로, 주오키나와 미국 총영사관
주나고야, 주후쿠오카 미국 영사관
웹사이트 https://jp.usembassy.gov/ja/
주일 미국 대사관 직원 전용 주택 (도쿄도 미나토구/롯폰기)

주일본 미국 대사관(영어: Embassy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in Japan, 일본어: 駐日アメリカ合衆国大使館)은 일본에 주재하고 있는 미국 대사관이다. 소재지는 도쿄도 미나토구 아카사카 1초메 10-5번지이다. 대사관 산하 영사관들은 5곳으로, 오사카부 오사카시[1], 홋카이도 삿포로시, 오키나와현 나하시에는 총영사관을 두고,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아이치현 나고야시에는 일반 영사관을 둔다. 이는 주한 미국 대사관 산하 부산 일반 영사관과 비슷한 구조를 이룬다.

주일 미국 대사[편집]

현재 주일 미국 대사(영어판, 일본어판)는 기존의 윌리엄 F. 하거티(영어판, 일본어판)2019년 7월 22일부로 퇴임하게 됨에 따라 지금은 공석 상태에 이르고 있다. 다만, 수석 공사인 조셉 영(영어판)이 임시대리대사를 담당중이다.

관할 구역[편집]

각주[편집]

  1. 오사카시에 설치된 미국 총영사관은 주오사카·주고베 미국 총영사관이라는 공식 명칭을 둔다.
  2. 향후 센다이시에 미국 영사관이 개관하게 되면, 도호쿠 지방이 분리되며 주일 미국 대사관 본관 영사 업무는 간토 지역으로 줄어든다.
  3. 추후 히로시마시에 미국 총영사관이 개관할 경우, 주고쿠와 시코쿠 지방만 관할하게 될 예정에 있다. 다만, 대한민국이 실효 지배 상태에 있으나 일본이 영유권을 주장하여 영토 분쟁 상태에 있는 독도(다케시마)는 제외된다.
  4. 러시아의 실효 지배 상태에 있으나 일본이 영유권을 주장하여 영토 분쟁 상태에 있는 남쿠릴 열도(북방 영토)는 목록에서 제외한다.
  5. 일본의 실효 지배 상태에 있으나 중국과의 영유권 분쟁이 진행되고 있는 지역인 센카쿠·댜오위다오는 정반대로 포함한다.

같이 보기[편집]

관련 항목[편집]

주변국에 설치된 미국 대사관[편집]

일본에 설치한 다른 대사관[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