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 래빗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cinema.png
조조 래빗
Jojo Rabbit
조조래빗 포스터.jpg
대한민국 포스터
감독타이카 와이티티
제작카슈 닐
타이카 와이티티
첼시 윈스탠리
각본타이카 와이티티
원작
크리스틴 루넨스
  • 소설
  • Caging Skies
출연로먼 그리핀 데이비스
토머신 매켄지
타이카 와이티티
리벨 윌슨
스티븐 머천트
알피 앨런
샘 록웰
스칼릿 조핸슨
음악마이클 자키노
촬영미하이 말라이메이 주니어
편집톰 이글스
제작사
배급사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스 모션 픽처스
개봉일2019년 9월 8일 (2019-09-08) (토론토 영화제)
2019년 10월 18일 (2019-10-18) (미국)
2020년 2월 5일 (2020-02-05) (대한민국)
시간108분
국가미국의 기 미국
언어영어
제작비1400만 달러

조조 래빗》(영어: Jojo Rabbit)은 2019년 개봉된 미국의 블랙 코미디 영화이다. 타이카 와이티티가 감독과 각본을 맡았으며, 크리스틴 루넨스의 소설 Caging Skies 가 영화의 원작이다. 2019 토론토 영화제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되었다. 제 92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색상을 수상하였다.

줄거리[편집]

때는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나갈 즈음의 나치 독일. 10살 소년 요하네스 '조조' 베츨러는 어머니 '로지'와 함께 살고 있다. 조조의 아버지는 군인으로 이탈리아 전선에 나갔으나 아무런 소식도 없고, 누나 잉게는 얼마 전 독감을 앓다 하늘나라로 갔다. 그럼에도 당돌한 성격의 조조는 멍청하지만 세상에 둘도 없는 상상 친구, 아돌프와 함께 즐거운 하루를 시작한다.

독일소년단에 가입할 나이가 된 조조는 제일 친한 친구 '요키'와 함께 히틀러 유소년단 훈련캠프에 참가하고, 외눈박이 클렌젠도르프 대위의 맥빠지는 첫번째 수업에서 유소년단을 상징하는 단도를 수여받는다. 수업 중 다른 단원 형에게서 토끼를 죽여보라는 시험에 들지만 차마 그럴 수 없어 토끼를 풀어주려 했다가, 그 형이 단숨에 낚아채 목을 꺾어 죽이고 '조조 래빗'이라며 놀림거리가 되자 울면서 뛰쳐나온다. 아돌프의 다독임에 기운을 되찾은 조조는 수류탄 투척 수업 현장으로 달려가 대위가 들고 있던 수류탄을 뺏어 던진다. 나도 이만큼 용감하다며 뿌듯해하던 그 순간, 날아간 수류탄이 나무에 튕겨 조조가 서 있는 자리로 되돌아와 발밑에서 폭발하고 만다. 조조는 즉시 병원으로 이송되어 겨우 살아났지만, 얼굴 흉터와 절뚝거리는 다리라는 평생의 상처가 남게 되어버렸다. 엄마 로지는 퇴원한 조조를 데리고 사고 책임으로 강등된 클렌젠도르프를 찾아가, 자기 아들이 다치긴 했지만 그래도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잘 보살펴달라고 요구한다. 이에 조조는 프로파간다 전단지를 동네 곳곳에 배포하고, 전쟁물자 지원을 위해 고철덩어리를 모으는 것과 같은 소일거리를 맡게 된다.

집에 혼자 남은 어느날, 조조는 윗층 누나 방 구석배기[1]에서 10대 유대인 소녀 '엘사 코르'가 숨어있는 것을 우연히 발견한다. 조조와 마주친 엘사는 적대적인 태도로 공포에 질린 조조를 벽으로 몰아세운 뒤 단도를 빼앗아간다. 조조는 엘사에게 게슈타포에 넘겨버리겠다고 윽박질러 보지만, 엘사는 그러면 너희 엄마도 자신을 숨겨준 죄로 처형당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그리고 엄마에게 일러버리면 "나치 (→조조)의 목을 따버리겠다"고 위협하자, 겁이 난 조조가 일러바치지 않겠다고 약속한다. 이후 조조는 엘사를 이용해 '유대인의 비밀'을 알아내서 책을 만들어 클렌젠도르프에게 전달하면 되겠다는 재밌는 생각에 다시 그녀를 찾아간다. 엘사는 "우리는 서로간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는 등 유대인에 관한 이야기를 지어내 들려주면서 어울려 준다.

출연[편집]

수상 정보[편집]

제공[편집]

  • 수입/배급 :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유한책임회사
  • 제작 : 폭스 서치라이트 픽처스

각주[편집]

  1. 작중 엘사가 자신은 잉게의 친구였다는 설정을 밝힌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