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제3당은 서로 정책을 겨루는 두 개의 대형 정당이 아닌 정당을 말한다. 제3세력이라고도 한다.

개요[편집]

좌익과 우익, 급진과 보수가 대립하는 가운데 중간적인 입장을 취하는 정치세력으로, 1947년 10월 프랑스의 레옹 프롬이 조각할 때 새 내각은 공산당과 국민연합을 제외한 중간세력인 제3세력에 기초를 둔다고 언명한데서 유래한다. 그 후 일반화해서 국제적으로는 자본주의체제와 사회주의체제의 분열이 국제긴장의 원인이라고 하여 그 어느 편도 아닌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인도 등을 제3세력이라고 말한다.

나라별 현황[편집]

미국[편집]

극도의 양당제 국가인 미국에서 당원수가 7만 5천명 이상 되는 제3당은 자유당녹색당, 헌법당 뿐이다. 이 중 선거에서 어느정도 득표를 거두는 곳은 자유당녹색당이 있다. 한편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는 주류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도널드 트럼프에 대한 반감으로 인해 많은 유권자들이 제3당 후보인 게리 존슨(자유당), 질 스타인(녹색당)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대한민국[편집]

자유민주연합, 선진통일당 등의 충청계 보수 제3당과 민주노동당, 통합진보당, 정의당 등의 진보계 제3당, 2004년 탄핵 이후 몰락한 호남 정당인 새천년민주당등이 제3당이었다.

21대 총선에서는 정의당이 6석을 보유한 제3당이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제3세력"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