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로카노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Picto infobox character.png
일로카노족
Ilocano people
Ferdinand Marcos.JPEG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총인구
9,136,000
인구분포
언어
타갈로그어, 영어
종교
기독교(주로 로마 가톨릭교회, 일부 개신교)
민족계통
근연민족 이바낙족, 이바탄족, 카팜팡안족, 팡가시난족

일로카노족(Ilocano people) 또는 일로코족(Iloko )은 필리핀에서 세 번째로 큰 민족 집단이다. 이들은 대체로 일로카노어를 말하고, 필리핀 일로코스 지방에서 거주하고 있다.

어원[편집]

일로카노(ilokano)라는 말은 ‘일로코’(iloko, yloco의 원시적 형태인)에서 기원하며, of(~의를 뜻하는)를 뜻하는 I-와 만(bay)을 뜻하는 look의 활용어이며, 일로카노어에서 ‘만에서’를 뜻하는 말이다.

본거지[편집]

일로칸디아는 일로카노족의 본거지를 일컫는 전통적인 용어이다. 북부 루손 본거지를 빼앗김으로 인해, 일로칸디아는 카가얀밸리 지방과 루손 중부로 흩어졌다.

사람[편집]

일노카노족은 약 9,136,00명에 달하며, 코르디레라스에 사는 소수의 일노카노족들이 이고로트족의 혈통을 가지고 있다.

언어[편집]

일로카노족은 일로코어를 말한다. 이것은 필리핀 북부의 오스트로네시안 어족의 일부이다. 이들 중에는 세부아노어(민다나오에 있는), 타갈로그어, 그리고 영어를 제2 언어로 사용한다.

종교[편집]

대부분의 일로카노족들은 기독교를 신봉하는데, 대개 로마 가톨릭교회이다. 반면 일부는 북일로코스주 기원된 필리핀 독립 교회를 다니고 있다.

이산[편집]

대부분의 미국계 필리핀 혼혈들은 일노카노 인들의 후손이다. 하와이에 사는 필리핀계 미국인 혼혈의 85%가 바로 이들이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