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니아 제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오니아 제도주
이오니아 제도주의 위치
고대 명칭 Ἰόνιοι Νῆσοι 이오니오이 니소이
현대 명칭 Ιόνια νησιά 이오니아 니시아
라틴어 명칭 Insulae Ioniae 인술라이 이오니아이
 
주도 케르키라
소속 현: 케르키라 현
케팔로니아 현
레프카다 현
자킨토스 현
인구 220,097 명 (2005)
면적 2,307 km²
인구 밀도 95 명/km²
웹사이트 ionianisia-region.com

이오니아 제도(현대 그리스어: Ιόνια νησιά, 고대 그리스어: Ἰόνιοι Νῆσοι, 이탈리아어: Isole Ionie)는 그리스제도이다. 전통적으로 이 곳은 "에프타니사"(그리스어: Επτάνησα 또는 Επτάνησος, 이탈리아어: Eptaneso, "일곱 섬")으로 불리기도 하였으나, 사실 일곱 개의 주요 섬과 더불어 수많은 작은 섬들이 있다. 일곱섬은 북쪽에서 남쪽순으로 다음과 같다.

  • 케르키라 (Κέρκυρα) : 영어식 '코르푸'(Corfu)
  • 팍시 (Παξοί) : 영어식 '팍소스'(Paxos)
  • 레프카다 (Λευκάδα) : 영어식 '레프카스'(Lefkas)
  • 이타키 (Ιθάκη) : 영어식 '이타카'(Ithaca)
  • 케팔로니아 (Κεφαλλονιά) : 영어식 '케팔로니아'(Kefalonia/Cephalonia) 또는 '케팔리니아'(Kefallinia)
  • 자킨토스 (Ζάκυνθος) : 영어식 '잔테'(Zante)
  • 키티라 (Κύθηρα) : 영어식 '케리고'(Cerigo)

북쪽의 여섯 섬은 그리스 서부 해안에서 떨어져 이오니아 해에 떠 있다. 그러나 일곱 번째 섬 키티라는 이보다 한참 남쪽인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남쪽 끝부분에서 약간 떨어져 있다. 지리적 정의와 달리 행정구역상 키티라 섬은 이오니아 제도 주가 아니라, 아티키주에 속한다.

오늘날 키티라 섬 외에 이오니아 제도의 모든 섬은 행정 구역상 이오니아 제도주에 속하며, 키티라는 아티키주에 속한다. 케르키라 섬의 인구는 113,479명 (팍시 섬 포함, 자킨토스 섬은 38,680명, 케팔로니아 섬은 39,579명(이타키 섬 포함), 레프카다 섬은 22,536명, 이타키 섬은 3,052명, 키티라 섬은 3,000명, 팍시 섬은 2,438명이다.

근래 수십 년간 이오니아 제도는 이민으로 크게 인구가 줄고, 전통적인 산업인 어업과 약간의 농업이 쇠퇴하였다. 오늘날 이 제도의 주요 산업은 관광이다. 특히 케르키라 섬은 경치가 아름답고 아름다운 폐허와 성이 많으며 큰 항구를 갖추어 순항 관광선의 인기 있는 정박지이다.

현대 그리스어 발음이나 라틴어식 표기 때문에 이오니아 제도나 이오니아 해는 아나톨리아의 한 지역인 이오니아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오니아 제도와 이오니아 해의 철자 오미크론(omicron)을 쓰는 "Ιόνια"와 달리 지명 이오니아는 "Ιωνία" 오메가(omega)를 쓰는 별개의 이름이다. 현대 그리스어에서는 두 이름이 발음은 같고 철자법만 다르지만, 고대 그리스어에서는 발음도 차이가 있어 헷갈리지 않는다. 또 고대 그리스어나 현대 그리스어 모두 강세에 차이가 있긴 한데, "Ιόνια"(이오니아 해, 이오니아 제도)의 강세는 어미에서 세 번째 음절(antipenult, i-O-nia)인데 반해 "Ιωνία"(지명 이오니아)는 어미에서 두 번째 음절(penult, ion-I-a)에 강세가 있다. 또 영어에서 지명 'Ionia'의 올바른 형용사형 표기는 'Ionian'이 아닌 'Ionic'이다.

이오니아 제도의 섬 이름은 여러 가지로 불려서 약간 혼란스럽다. 베네치아의 지배를 받던 시대에는 베네치아어 이름으로 불렸고, 이 가운데 일부 섬은 영어식이나 이탈리아어식으로 알려지기도 한다. 케르키라는 '코르푸'(Corfù)로, 이타키는 '발 디 콤파레'(Val di Compare), 키티라는 '케리고'(Cerigo), 레프카다는 '산타 마우라'(Santa Maura)로, 자킨토스는 '잔테'(Zante)로 쓰기도 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