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목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유목민족에서 넘어옴)

유목민(遊牧民, 영어: nomad)은 정착된 목축 등을 하거나 정해진 지역에서 이동을 하며 목축 생활하는 사람이나 그런 사람들로 구성된 사회이다. 현재 세계에는 유목민이 3,000만 명에서 4,000만 명 있다. 근대 문명이 발달하기 전에는 그들의 환경에서 나오는 군사력을 이용해 4대 문명과 수많은 농경민들을 정복하고 육지에 있는 무역로들을 장악하기도 했지만 문명이 발달하면서 금단도 사건 같은 일들을 당하게 되어 세력이 크게 약화되었다. 그러나 기존 농경민들을 쓸어버리거나 완전히 지배하는데 성공한 유목민들도 있다. 중동의 유목민 귀족들은 그리스 문명의 영향을 받아서 편견보단 문명적이었다. 그러나 유목민적 한계도 있어서 다소 고전하는 편이었으나 유목민 귀족들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성과도 없지는 않다. 유목민 유형으로 수렵채집형(hunter-gatherer), 목축형(pastoralism), 소요형(peripatetic)이 있다.

유형[편집]

수렵 채집형 유목민[편집]

수렵 채집형 유목민은 인류사에서 가장 오래된 생계수단이 있다. 계절에 따라 먹을 수 있는 식물을 찾거나 사냥감을 찾아 떠나는 것이다. 목축형 유목민은 소와 양 같은 짐승 떼들을 길러 그 짐승들과 이주한다. 한 지역에서 오래 머물면 목초가 다시 자라날 수 없을 정도로 고갈되기 때문이다. 소요형 유목민은 산업화 국가에서 흔하다. 이 사람들은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장사한다.

이 사람들은 동물을 사냥하고 야생 과일이나 채소를 위시해 기타 식물을 채집하면서 돌아다닌다.

수렵-채집형 유목민의 예

목축형[편집]

목축문화(牧畜文化)는 , , , 염소, 낙타 등을 기르면서 생활하는 목축민이 형성한 문화이다. 유목 생활하는 유목은 농경 다음에 나타난 생활방식이며 가축을 기르려고 들판 곳곳을 옮겨다니기 때문에 정착 생활하기 어려워서 이동하기 편한 천막과 의복을 발전하게 하였다.

북극·고비알타이 민족 등이 속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