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목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유목민(遊牧民, 영어: nomad)은 한 곳에 정착하지 않고 다른 장소로 이주하면서 생활하는 사람이나 그런 사람로 구성된 사회이다. 현재 세계에는 유목민이 3,000만 명에서 4,000만 명 있다. 전통으로 유목민에서 유래한 문화가 많지만 산업화 국가에서는 그런 문화의 자취를 거의 찾을 수 없다. 유목민 유형으로 수렵 채집형(hunter-gatherer), 목축형(pastoralism), 소요형(peripatetic)이 있다.

현대에는 국경이 생기고 타국 영토로 갈 때에는 여권 (비자가 필요한 때도 있다.)이 필요해 유목을 그만둔 사람도 있다.

유형[편집]

수렵 채집형 유목민[편집]

수렵 채집형 유목민은 인류사에서 가장 오래된 생계수단이 있다. 계절에 따라 먹을 수 있는 식물을 찾거나 사냥감을 찾아 떠나는 것이다. 목축형 유목민은 같은 짐승 떼를 길러 그 짐승들과 이주한다. 한 지역에서 오래 머물면 목초가 다시 자라날 수 없을 정도로 고갈되기 때문이다. 소요형 유목민은 산업화 국가에서 흔하다. 이 사람들은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장사한다.

이 사람들은 동물을 사냥하고 야생 과일이나 채소를 위시해 기타 식물을 채집하면서 돌아다닌다.

수렵-채집형 유목민의 예

목축형[편집]

목축문화(牧畜文化)는 , , , 염소 등을 기르면서 생활하는 목축민이 형성한 문화이다. 유목 생활하는 유목민은 농경민보다 생활이 불안정하고 가축을 기르려고 들판 곳곳을 옮겨다니기 때문에 정착 생활하기 어려워서 이동하기 편한 천막과 의복을 발전하게 하였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