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유기농 레몬

유기농(有機農, 영어: organic farming)은 유기농 종자를 사용하고, 5년 이상의 윤작을 실천하며, 토양진단을 통해 최적시비를 실천하며, 종다양성을 확보하여 천적 서식을 도모하여 건강한 작물체 재배를 도모하는 영농방법이다.

화학 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녹비(綠肥), 어분, 퇴비, 콩깻묵 등 유기 비료미생물, 자연광석 등의 자연적인 자재를 쓰며, 생물학적 방법으로 병충해를 방지하는 농업이다.

무농약재배는 화학 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퇴비만을 사용하는 농사이다.

사례[편집]

한 때 세계의 ‘악의 축’이라고 여겨졌던 쿠바가 경제침체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해외의 원조나 정치의 힘이 아닌 바로 이 작은 미물로부터 얻어졌다. 바로 지렁이를 이용한 농법이다.

이러한 쿠바의 도시농업은 획일적이던 쿠바의 농업구조를 바꾸어 놓았으며, 도시농업의 성공으로 혼합경제의 구조를 변화시켜놓았다. 독재자도 할 수 없었던 일을 지렁이의 힘으로 이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도시농업과 유기농의 롤모델이라면 쿠바를 빼놓고는 말할 수 없다.

지렁이는 ‘지구의 쟁기’ 또는 ‘땅속의 농부’라고 하며 땅속 깊숙이까지 부지런히 땅에 구멍을 뚫어 공기를 순환시키고 빗물을 통과시켜주며, 유익한 미생물을 번식시켜준다. 게다가 썩은 식물이나 동물을 섭취하여 질소나 칼슘과 같은 식물 생장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생태학자들은 이를 지렁이 유기농법이라 이름 지어 웰빙열풍을 타고 각광을 받고 있지만, 이미 인간이 농사를 시작하던 때부터 지렁이 농법은 존재해왔다고 밝히고 있다.

  • 우렁이 농법[1]
를 먹지 않는 잡식성인 우렁이에 방사하여 논의 잡초를 제거하는 농법으로, 대한민국 해남군에서 처음 이용되었다.
  • 오리 농법[2]
모내기 이후 이삭이 나오기 전까지 논에 오리를 방사하여 잡초를 제거하고, 오리의 배설물을 비료로 활용하는 농법이다.

방법[편집]

작물 다양성[편집]

유기농법은 작물 다양성을 장려합니다.[3][4] 농업생태학 과학은 유기 농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다작(같은 땅에 여러 작물을 재배하는 것)의 이점을 확인했습니다.[5] 다양한 채소 작물을 심으면 농장의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유익한 곤충, 토양 미생물 및 기타 요인을 더 폭넓게 지원합니다. 작물 다양성은 환경이 번성하고 종의 멸종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6][7]

토양 관리[편집]

유기농업은 이전 작물이 토양에서 가져간 영양분을 대체하기 위해 부산물 및 퇴비화와 같은 관행을 사용하는 기존 농업보다 유기물의 자연적인 부패에 더 많이 의존합니다.[8] 이 생물학적 과정은 미생물, 예를 들어 균근 및 지렁이에 의해 제어되며, 성장기 내내 식물에 사용할 수 있는 영양분을 방출합니다. 농부들은 작물 순환, 피복 작물, 경작지 축소, 퇴비 살포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토양 비옥도를 개선합니다.

잡초 방제[편집]

잡초의 유기농 관리는 잡초 박멸보다는 잡초 억제를 촉진하여 작물 경쟁과 잡초에 대한 식물 독성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유기농 농부들은 합성 제초제 없이 문화적, 생물학적, 기계적, 물리적, 화학적 전술을 사용하여 잡초를 방제합니다.


비판[편집]

유기농이 환경, 건강에 더 좋다는 의견은 아직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못하였다. 미국 과학 및 건강 위원회(en:American Council on Science and Health)는 유기농 농업이 더 환경에 좋지 않다고 한다.[9]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여운창 (1997년 10월 28일). “해남(海南)군, 우렁이 유기농법 쌀 첫 생산”. 연합뉴스. 
  2. 박기효 (2004년 3월 10일). '우렁', '오리', '고라실' 유기농 쌀 상품전 열려”. 매일경제. 
  3. “The Prospects of Organic Agriculture and Yield Improvement in the 21st Century”. www.researchgate.net. 2023년 11월 10일에 확인함. 
  4. “Methods of Organic Farming — Objectives”. www.agrifarming.in. 2023년 11월 10일에 확인함. 
  5. “Organic Agriculture in the twenty-first century”. www.commodity-port.com. 2023년 11월 10일에 확인함. 
  6. “The effects of crop diversity and crop species on biological diversity in agricultural landscapes: a systematic review protocol”. www.researchgate.net. 2023년 11월 10일에 확인함. 
  7. “5 more amazing reasons to go organic”. www.optimallyorganic.com. 2023년 11월 10일에 확인함. 
  8. “Organic vs. conventional farming”. rodaleinstitute.org. 2023년 11월 10일에 확인함. 
  9. https://www.acsh.org/news/2018/09/22/corporate-farms-are-better-environment-organic-farms-13438 Conventional Farms Are Better For Environment Than Organic Farms, 2018년 9월 22일

참고 자료[편집]

  • 「자연정화처리기술의 실제」, 유기물의 부식화, 박철휘 저, 동화기술교역(2004년, 42~47p)
  • 「건강을 살리는 숯」, 숯에는 무엇인가가 살고 있다, 송재만 저, 문예마당(2007년, 46~49p)
  • 「창조주의 특별한 선물」, 생체정보를 활용한 기술의 전망, 김용태 저, 건강신문사(2010년, 50~52p)
  • (유기농업), 손상목, 향문사 (2012년)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