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오늘의 알찬 글/잭 더 리퍼

이 페이지는 장기인증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Fortuné Méaulle - Whitechapel murder.jpg

잭 더 리퍼(영어: Jack the Ripper)는 1888년 런던화이트채플 지구와 그 주변의 빈민가에서 활동한 신원 미상의 연쇄 살인범이다. 형사 사건 파일과 동시대의 언론은 살인자를 화이트채플 살인범(영어: Whitechapel Murderer) 혹은 가죽 앞치마(영어: Leather Apron)로 불렀다.

잭 더 리퍼는 이스트엔드오브런던의 빈민가에 거주하는 여성 매춘부를 습격했다. 피해자들은 목이 베이고 나서 복부가 절개되었다. 3명 이상의 피해자가 내장을 적출 당해서 살인범이 해부학적 지식이나 외과 지식을 갖고 있다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1888년 9월과 10월에 살인이 있었다는 소식은 거세게 퍼졌고 언론과 스코틀랜드 야드는 자신이 살인자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로부터 수많은 편지를 받았다. 잭 더 리퍼라는 이름은 그 편지 중 하나에서 유래했다. 현재 이 편지는 거짓으로 받아들여지는데, 많은 관심을 받는 기사를 쓰고 신문 발행부수를 늘리기 위해 기자들이 작성했을 가능성이 높다. 화이트채플 자경위원회조지 러스크가 받은 '지옥으로부터' 편지에는 피해자 중 한 명에게서 잘라냈다고 하는 신장 반쪽이 보존된 상태로 넣어져 있었다. 대중들은 살인자의 비정상적으로 잔인한 성격과 범죄에 대한 언론 보도로 인해 "잭 더 리퍼"라는 단일 연쇄 살인범의 존재를 점점 더 믿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