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길라잡이 (내부 링크)

이 페이지는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시작   편집   서식   내부 링크   외부 링크   토론 페이지   지켜야 할 것   저작권   등록   더 보기    

문서를 서로 연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링크는 관련 문서끼리 쉽게 이동할 수 있게 하여, 위키백과의 유용성을 높여 줍니다.

언제 링크를 사용하나요?

링크는 접근성을 높여줍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링크는 오히려 문서를 산만하게 만듭니다. 링크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으려면 보통 단어가 처음 언급될 때 링크를 걸면 됩니다. "경우"나 "주장" 같이 글의 주제와 관련 없는 일반적인 단어에는 링크를 걸지 마세요. 링크가 필요한지 잘 모르겠다면 다른 사람이 읽을 때 이 링크가 필요할지 생각해보세요. 위키백과의 다른 문서들을 읽어보면 감이 올 것입니다. 알찬 글에서 좋은 품질의 글들을 읽어보세요.

어떻게 링크를 만드나요?

위키백과 문서에 내부 링크를 만들고 싶을 때에는 대괄호를 2개 붙이면 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위키백과]] → 위키백과

실제 표기와 링크의 문서를 다르게 하고 싶을 때에는 |(파이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프를 입력하려면 시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역슬래시) 키를 입력하세요. 나타나는 글자와 실제 링크를 다르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위키백과|위키피디어]] → 위키피디어

링크가 올바른 문서로 이동되도록 만들어졌는지 확인해 주세요. 예를 들어 은 높은 지형을 나타내는 산(山)으로 이동하지만, 산 (화학)은 과학 책에서 나오는 산(酸)으로 이동합니다. 또한, 동음이의 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문서는 아니지만, 같은 제목을 가진 다른 문서로 이동을 도와줍니다. 산 (동음이의)는 제목에서 드러나는 반면, 은 드러나지는 않지만, 동음이의어 문서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파이프는 특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성 (건축)으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그림 끼워넣기

그림 설명

위키백과 문서에 그림을 끼워넣고 싶다면 내부 링크를 넣는 것과 마찬가지로 대괄호를 2개 붙이고 파일 이름을 적고 막대기를 통해 변수를 적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문서 오른쪽에 200픽셀 크기로 파일:Example.jpg를 넣고 싶다면,

[[파일:Example.jpg|200px|오른쪽|섬네일|그림 설명]]

위와 같이 작성하면 됩니다. 그러면 오른쪽과 같이 그림이 표시됩니다.

파일의 설명 문서로 가는 링크를 걸려면 "파일" 앞에 콜론(:)을 붙이면 됩니다. 즉, [[:파일:Example.jpg]]는 파일:Example.jpg로 나타납니다.

분류

관련 있는 문서들은 서로 같은 분류에 둘 수 있습니다. [[분류:]]를 입력한 다음 콜론(:)과 대괄호([[, ]]) 사이에 분류명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분류:천문학]]

분류 페이지로 가는 링크를 걸려면, "분류" 태그 앞에 콜론(:)을 붙이면 됩니다.

[[:분류:천문학]] → 분류:천문학

다른 사람이 당신이 만든 문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올바르게 분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느 분류에 넣는 것이 좋을지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제가 비슷한 문서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떠한 나무에 대한 문서를 만들고 싶다면, 다른 나무 문서를 참고하여 어떤 분류에 속하는지 알아보세요.

자세히 보기
연습장에서 지금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