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언 대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웨슬리언 대학교
Wesleyan University
College row at wesleyan.jpg
설립 1831년
종류 사립대학교 재정규모: 8천억원 ($793 million)[1]
총장 마이클 로스 (Michael S. Roth)
국가 미국 미국
위치 코네티컷 주 미들타운
학생 수 학부: 2,748명
대학원: 168명
상징 홍관조 (Cardinals)
웹 사이트 http://www.wesleyan.edu

웨슬리언 대학교(Wesleyan University)는 약 200년된 미국 동부 코네티컷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이며 미국 최상위권 학부 중심 대학으로 손꼽힌다. 매년 10명의 이내의 한인 유학생이 진학하며, 미국 현지에서는 Harvard Westlake, Choate 등의 명문 사립 기숙사학교 학생들이 많이 진학한다.

기독교 감리교인들의 교회 창시자인 존 웨슬리에서 학교이름을 따왔고, 윌리엄스 대학교애머스트 대학교랑 함께 북동부 명문 소규모 대학을 대표하는 Little Three 리그의 멤버이다. National University에 Big Three인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이 있다고 하면 Liberal Arts College에는 Little Three인 윌리암스, 애머스트, 웨슬리언이 있다고 한다. 코네티컷 주 주도인 하트퍼드에서 남쪽으로 20분 거리에 위치한 미들타운에 위치해 있다. New York City와 Boston에서 각각 버스로 2시간 거리라 학생들이 시험 끝나고 많이 놀러가곤 한다.

연극 분야로 유명하며 학제간 공부를 통한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는 것을 강조한다. 유명한 프로그램으로는 옥스포드와 캠프리지 대학을 PPE 과정을 본따서 만든 College of Social Sciences 등이 있으며 유럽으로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발달해 옥스퍼드나 캠브리지 같은 대학에서 1년을 보낼 수 있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졸업 후 아이비리그 수준의 대학원, 의대, 로스쿨로 진학한다.

미국 경제주간지 포브스가 발표하는 2017 미국 대학 순위에서 현재 종합 9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 시사주간지 유에스뉴스 앤드 월드리포트가 매년 선정하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 랭킹에서도 평균 14위를, 타임즈 랭킹에서는 11위를 지키고 있다. 미국 현지 고등학교 진학교사가 추천한 학교로도 US News기준 9위를 차지했다.

진학하는 학생들 중에는 UC 버클리, 애모리, USC, 터프츠 대학에 동시 합격했던 학생들이 많이 있고, Zeta Edu에 의하면 코넬, 다트머스, 브라운 등과 지원자들을 공유한다고 한다. 2017학년도에 졸업한 700여명의 학생들은 JP 모건, 골드만삭스, IBM, 아마존, 구글 등으로 취직하기도 했으며, 예일 로스쿨, 듀크, 하버드, 버클리 등으로 진학하기도 했다 (wesleyan career outcome 참조).

2021년 졸업예정으로 2017년 가을에 입학하는 신입생의 경우 대략 15%의 합격률을 보였다. 평균 합격 학생들의 SAT는 하위 25%부터 상위 25%까지 Critical Reading 700-770점, Math 700-780점, 그리고 Writing 700-780점을 기록했으며, 입학 난이도는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다. 2014-2015년도 학비 및 비용은 $72,849 (7천만원) 으로 매우 비싼 편이지만 약 50%가 넘는 학생들이 장학금을 받고 다닌다.

알려진 동문으로는 트랜스포머 시리즈의 영화 감독 마이클 베이, 어벤저스 시리즈의 영화감독 조스 휘던, 뉴잉글랜드 페이트리엇 풋볼팀의 헤드코치 빌 벨리칙, 존 케이지, 카터 베이스, 폴 와이츠, 존 히컨루퍼 등이 있다. 대학교에서 교수직을 맡았던 인물들 중에는 4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있으며, 그들은 제28대 미국 대통령 우드로 윌슨, 문학 비평가 T. S. 엘리엇, 그리고 인도계 영국 작가 V. S. 나이폴이다. 한 명은 현재 경제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 한국인 동문으로는 김재열 삼성 제일기획 사장과 홍정도 JTBC 대표이사 등이 있다.

각주[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