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소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오징어 소녀
침략! 오징어 소녀》의 등장인물
등장 침략! 오징어 소녀》 1화
성우 카네모토 히사코일본의 기 일본
정혜원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프로필
호칭 이카짱
별칭 이카짱
소개 평범한 여자 아이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오징어 촉수 처럼 생긴 머리카락으로 상대를 제압한다. 또한 오징어 처럼 입에서 먹물 뿜기도 가능하다. 말투는 오징어 이름을 따서 일본판:'이카(イカ)', 한국판:'오징', '찡'을 쓴다.

오징어 소녀(イカ (むすめ))는 《침략! 오징어 소녀》에 등장하는 주인공이다.

소개[편집]

본 작품의 주인공으로 자칭은 "바다에서 온 사자(使者)". 바다를 더럽히는 인간들 때문에 자신의 고향인 바다가 더럽혀진다는 사실을 견딜 수가 없어서 바다를 지키려고 인간들에게 복수하기 위해 심해로부터 지상으로 찾아온 소녀이다. 그러나 최초의 침략 거점으로 결정한‘바다의 집 레몬’의 벽을 부수고 말아서 아이자와 치즈루에게 제압당하고 현재는 그 수리 대금을 변상한다는 명목으로‘레몬’의 종업원으로서 초저임금으로 부려먹히고 있다[1].‘레몬’을 운영하는 아이자와 자매의 지시로 날마다 잡일을 하고 있지만 재미있어 보이는 일이 생기면 금세 그 쪽으로 신경을 팔고 만다. 지상에 온 후 한동안은‘레몬’에 숙박하고 있었으나, 이후 아이자와 가로 주거지를 옮긴다.

특징[편집]

신장은 135 cm이고, 체중은 불명이지만 팔찌로 자기가 원하는 대로 조절 가능.[2] 나이 또한 불명이며, 스스로도 몇 살인지 알지 못하나 외관상으로는 13~14세 정도로 보인다. 머리에 쓴 오징어의 몸과 닮은 모양의 흰 모자는 어엿한 신체의 일부로 벗겨지면 죽는다(본인왈).‘오징어 소녀’는 종족명임과 동시에 그녀 자신의 고유명이기도 하다. 동족이 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오징어 모양의 모자를 쓰고 있으면 그녀로부터 '동포' 취급을 받는다. 일단 가족이 있는 것 같아서 제 69화에서는 아버지의 모습이 살짝 암시되어 있다. 인간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종족 특유의 병(게소닝무르고봉 병, 이카모슬롭슨 병)에 걸리기도 한다. 또한 딸국질을 30번 하면 촉수가 그로테스크한 형태로 바뀌어 주변 사람을 무차별적으로 덮친다고 한다.

지식/지능[편집]

처음 지상에 올라왔을 때부터 일본어를 능숙하게 사용하였고 일본의 속담이나 관용구도 알고 있었다. 말할 때는 맨 끝에 ‘〜でゲソ’, ‘〜なイカ?’ (다리?나 징어?)같은 어미를 붙여서 말한다. 또 ‘~할 것 같냐!’ 라는 표현을 할 때는 에도 사투리조로 ‘〜するめイカ! ~스루메이카![*]’ 라고 한다. 태도는 약간 거만하고 남의 이름을 부를 때 경칭을 붙이지 않는다. 남을 부를 때 ‘お主(당신)’, ‘お前(너)’라고 지칭한다. 하지만 총이나 미사일, 군대는 물론이고, 가 무엇인지도 모를 정도로 무식했지만, 어째서인지 인간들도 어려워하는 공식 수학과 영어 문제는 척척 잘 풀어낸다.

능력[편집]

머리카락과 한 몸인 10 개의 푸른 촉수는 오징어 소녀 최대의 무기이며 속도·힘·사정거리[3]를 겸비하고 있다. 또 수영, 포식, 물건의 운반, 거리공연, 타이핑(애니메이션에서) 등 말그대로 오징어 소녀의 수족으로서 상당히 능숙하게 움직일 뿐 아니라, 원목을 다듬어 오두막을 만드는 등 물건을 절단할 정도의 예리함과 정밀함도 갖추고 있다. 촉수로 초상화를 그리면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된 그림이 그려지지만 특정한 이미지나 감정을 가진 인간을 그리면 오징어 소녀의 주관이 그대로 나와 버린다. 재생력이 아주 뛰어나서 잘려 나가도 다음 날이면 원래대로 돌아온다. 통각은 없는 것 같지만 알렉스나 다람쥐에게 물려 아파하는 경우가 있었다. 일시적으로 움직일 수 없게 되자 쇼크를 받아 짧게 잘랐던 적이 있다. 촉수 없이 사람처럼 을 계속 사용하다 보니 을 쓰는 데도 금방 익숙해진다. 입에서 오징어 먹물을 뿜어낼 수 있다.(피 대신에 나오기도 한다.) 꽤 맛있는 모양이라 이것을 이용한 오징어 먹물 스파게티가 바다의 집의 메뉴에 추가되었다. 상당히 많은 양을 뿜어낼 수 있지만 일정량을 넘어가면 초췌해져 버린다. 재채기를 할 때 무의식적으로 나오기도 한다. 상대를 공격할 때 무기로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 오징어 먹물로 식물을 재배하면 비정상적인 속도로 성장한다.
입에서 오징어먹물을 뿜어낼 수 있다.(피 대신에 나오기도 한다.)꽤 맛있는 모양이라 이것을 이용한 오징어 먹물 스파게티[1] 가 바다의 집의 메뉴에 추가되었다. 상당히 많은 양을 뿜어낼 수 있지만 일정량을 넘어가면 초췌해져 버린다. 재채기를 할 때 무의식적으로 나오기도 한다. 상대를 공격할 때 무기로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 오징어먹물로 식물을 재배하면 비정상적인 속도로 성장한다.
반디 오징어의 원리를 이용하여 온 몸에서 빛을 낼 수 있다[1]. 밝기도 꽤 강해서 주위의 사람이 눈부시다고 느낄 정도이다[4]. 빛의 세기를 조정할 수는 없지만 깜빡이게 할 수는 있다.
본인의 말에 따르면 바다에서는 박식한 편이라고 하지만 지상에 관한 지식은 매우 적어서, 지상에 강력한 병기가 있는 것도 몰랐고 지구 상의 인구 수(약 64억 명)도 1,000명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 때문에 지상에서의 생활은 새로운 경험의 연속인데, 여기에 호기심 강한 성격이 더해져 무엇이든 적극적으로 파고들어 많은 체험을 한다.
한편으로는 다방면으로 뛰어난 학습 및 적응 능력을 발휘하여 영어 회화나 대학 수준의 수학, 기계류(게임기휴대 전화 등)의 조작 방법 등을 금방 습득하였다. 특히 수학은 도쿄 대학에도 합격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애니메이션에서는 푸리에 변환이나 푸아송 합공식마저 손쉽게 이해하고 있다. 수식을 해석할 때는 인류와는 다른 독특한 방식을 이용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지극히 짧은 시간(시합중)에 야구에 익숙해졌다.
또한 시각 정보를 인식하는 능력은 떨어지는 것 같아서, 인간은 간단하게 구별할 수 있는 존재[5] 를 혼동하거나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취향[편집]

좋아하는 음식은 새우고기. 그 중에서 새우를 굉장히 좋아하며, 싫어하는 음식은 없다.[6] 다만 오랫동안 새우를 먹지 않으면 초췌해진다. 취미는 TV 시청과 컴퓨터 게임. TV는 장기 대국·일기 예보·시대극·홈쇼핑 프로그램 등 거의 무엇이든지 즐겨 본다. 주거지를 ‘레몬’에서 아이자와 가로 옮기게 된 것도 ‘레몬’의 TV가 고장난 바람에 치즈루가 신경을 써준 덕분이다. 게임은 퍼즐 게임만큼은 에이코에게도 지지 않는다. 무서워 하는 공포의 대상은 바다 속에서의 포식자인 상어범고래, 악어로 지상에 올라온 뒤로는 아이자와 치즈루가 추가되어 한층 더 두려운 공포의 대상이 되었다.

주변관계[편집]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고 타케루의 친구들과 노는 일이 많다. 또 처음 만나는 사람도 무서워하지 않고 대개 부담 없이 대한다. 그러나 아직도 바다를 더럽히는 존재로서 인류에게 품고있는 불신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아서, 매번 실패하면서도 기회가 생길 때마다 침략자로서의 행동을 반복하고 있다. ‘레몬’에서는 서빙 담당으로 일하는 동시에 아이나 남자 손님을 불러모으는 인기인의 역할을 하고 있다. 남자 손님이 말하길 "신선해서 귀엽다". 또 ‘레몬’ 한정의 캐릭터 상품화가 된 적도 있다. 본인은 침략자로서 두려움의 대상이 되기를 바라고 있어서, 해수욕장의 피서객들을 공포에 떨게 했을 때는[7] 득의양양해했고 현란한 화장으로 사람들을 위협하려고 한 적도 있다. 촉수를 사용해 그린 자기의 이미지는 크라켄과 같은 거대한 괴물의 형상이었다.

그 외[편집]

주위 사람보다 키가 작은 것을 고민한 적이 있다. 침략 행위에는 영업 시간이 있는 것 같다(낮 시간 한정).

각주[편집]

  1. 애니메이션의 오프닝 영상에 포함된 장면.
  2. 0.0005kg에서 20000kg까지 가능하다.
  3. 애니메이션에서는 속도는 초음속이고, 힘은 바다의 작은 섬을 파괴할 정도이며, 사정거리는 1km는 족히 넘을 듯하게 묘사되어 있다.
  4. 애니메이션에서 40,000럭스 정도로 측정되었다.
  5. 앞에서 언급한 오징어 모자를 쓴 인간을 동포로 혼동하는 경우도 그렇고, 똑같이 햇볕에 그을린 와 이소자키, 자기 자신과 가짜 오징어 소녀, 자기 자신과 보통 오징어 등을 동일시해버리는 묘사가 있었다.
  6. 본인 왈“바다에서 살면 반찬투정 같은 건 할 수 없다.
  7. 실제로는 오징어 소녀 뒤에 있던 상어 때문에 패닉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