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간파이프선인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르간파이프선인장
S. thurberi thurberi
S. thurberi thurberi
생물 분류ℹ️
역: 진핵생물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목: 석죽목
과: 선인장과
아과: 영춘환선인장아과
족: Pachycereeae
속: Stenocereus
종: 오르간파이프선인장
학명
Stenocereus thurberi
(Engelm.) Buxbaum, 1961

오르간파이프선인장(ダイオウカク(大王閣), organ pipe cactus, pitahaya)[1]멕시코, 미국 토착선인장이다. 이 은 로키 사막에서 발견된다. 서식지와 크기에 기반하여 두 아종이 알려져있다. 오르간파이프선인장국립천연기념물의 이름은 이 선인장을 따 지어졌다.

이 선인장의 이름은 파이프 오르간과의 유사성에서 유래했다. 멕시코 지역에서는 "달콤한 피타야"라는 의미의 피타야 둘세(pitaya dulce)라고 불린다. 국내에서는 일본 명칭을 따 '대왕각'이라고도 불리지만, 대왕각이 국내 공식 명칭인 선인장은 따로 있다.

생태[편집]

이 선인장은 지면의 짧은 밑동에서 여러 개의 줄기들이 수직으로 자라난다. 이 줄기들의 두께는 대략 15cm, 높이는 대개 5m에 달하지만, 7-8m에 달한 개체도 기록되었다.[2] 이 줄기는 가지를 거의 뻗지 않고 위로만 자라난다. 성숙한 개체는 직경 4m에 달한다. 각각의 줄기는 시간이 지나면서 흰색으로 변하는 검은 가시들을 품은 높이 1cm에 달하는 이 있다. 선인장이 성숙하기까지는 150년이 소요된다.[2] 성숙한 개체는 8cm의 깔때기 모양 흰색 꽃을 해마다 4-6월에 피워내는데, 밤에 열리고 낮에 닫히며 보라색, 분홍색 색조를 띈다. 꽃봉오리는 지저분한 검은색 털로 뒤덮여있다. 보통 박쥐가 수분한다. 과일의 크기는 테니스볼만하며 새빨간 과육은 수박보다 맛있다고 여겨진다.[3] 세리족은 전통적으로 파이프오르간선인장의 과일을 채취해왔으며 약으로 사용한다. 이들은 이 선인장을 [oːɬ]이라고 부른다.[4][5]

분포[편집]

이 선인장은 주로 멕시코, 특히 소노라주와 남부 바하칼리포르니아주에서 발견된다. 미국에서도 서식하지만 오르간파이프선인장국립천연기념물을 제외하면 상당히 드물다. 이 선인장은 해발 900m까지의 로키 산맥의 능선에서 많이 서식한다. 이 선인장은 서리에 민감하기 때문에, 서리에 훨씬 취약한 저지대 사막에서는 드물다. 이 식물은 천천히 자라며 바싹 마른 토양과 강렬한 햇빛의 조화를 선호한다.[3] 하지만 씨앗에서 자라나기 위해서는 그늘이 필요하기 때문에, 보통 다른 큰 식물의 밑에서 자라난다. 이 선인장이 제대로 된 뿌리 체계를 키워내기 위해서는 몇 년간의 시간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지면에서 10cm 이상 노출되어있다.[6]

아종[편집]

두 아종이 알려져있는데, 모식종 thurberi는 훨씬 크고 애리조나 남부, 멕시코 , 바하칼리포르니아 북부에 분포한다. 다른 아종 littoralis는 훨씬 작아서 3m 정도까지 자라나며 바하칼리포르니아 남부에서만 발견된다.[4]

참고 문서[편집]

각주[편집]

  1. Stenocereus thurberi. Natural Resources Conservation Service PLANTS Database. USDA. 2015년 12월 2일에 확인함. 
  2. Johnson, G. Mark (2003년 3월 26일). 《The Ultimate Desert Handbook》. McGraw-Hill Professional. 27쪽. ISBN 0-07-139303-X. 
  3. Mielke, Judy (1993년 1월 1일). 《Native Plants for Southwestern Landscapes》. University of Texas Press. 262–3쪽. ISBN 0-292-75147-8. 
  4. Anderson, Edward; Brown, Roger (2001년 3월 13일). 《Cactus Family》. Timber Press. 648쪽. ISBN 0-88192-498-9. 
  5. Felger, Richard; Moser, Mary B (1985). 《People of the desert and sea: ethnobotany of the Seri Indians》. Tucson: University of Arizona Press. ISBN 0-8165-0818-6. 
  6. “ORGAN PIPE CACTUS (Stenocereus thurberi)”. 《Desert Ecology》. 2006년 9월 2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6년 7월 31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