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국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홈구장, 펫코 파크의 모습.

야구장 (한자野球場; 영어: Baseball Stadium, 또는 Baseball Park)은 야구 종목을 위한 경기장으로서 야구 경기를 진행하는 필드 (Field)와 필드를 둘러싼 관중석으로 이뤄진 건축물이다. 다른 구기 종목 경기장과 마찬가지로, 줄여서 "구장 (球場)"이라고도 부른다.

구성[편집]

야구 필드[편집]

야구 필드 중 내야 도면.

경기가 진행되는 공간인 야구 필드 (Baseball Field)는 내야 (Infield)와 외야 (Outfield)로 이루어지며, 홈을 중심으로 부채꼴 모양으로 되어 있다. 내야는 네 개의 베이스 (Base)를 꼭지점으로 한 다이아몬드 형태로 되어 있고, 외야는 내야를 벗어나 부채꼴의 원형 테두리까지 잔디밭으로 된 곳이다.

  • 베이스: 내야 다이아몬드의 꼭지점에 있는, 흰색 천으로 만든 캔버스 백 (Canvas Bag)이다. 다만 홈 베이스는 고무로 만들어졌다.
    • 1, 2, 3루 베이스: 사각형으로 되어 있으면서 직육면체 모양이다. 가로와 세로의 길이는 38.1cm (15 인치)이고, 두께는 7.6cm(3 인치)이다.
    • 홈 베이스: 오각형으로 되어 있으며, 이웃하고 있는 2각은 직각이다. 한 변의 길이가 43.2(17 인치)인 정사각형에서, 한 변에서는 30.5cm(12inch)가 맞도록 조절하게 되어 있다. 1루와 3루의 교차 지점에 자리를 잡는다. 표면이 지면과 수평이 되도록 잡아야 한다.

덕아웃[편집]

덕아웃 (Dugout)은 내야 파울 라인 바깥에 위치해 있는 곳으로서 경기하는 동안 양 팀이 각각 머무는 장소이다.

관중석[편집]

보통 대형 야구장의 경우 내야 관중석은 복층으로 되어 있고, 외야 관중석은 내야보다 적은 층으로 되어 있다. 소형 야구장의 경우 외야 관중석이 없기도 하다. 흔히 홈 팀 관중은 1루에, 원정 팀 관중은 3루 관중석에 앉아 응원을 하는 관습이 있다.

나라별 야구장[편집]

현재 이 문단은 주로 동아시아에 한정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여 문서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대한민국[편집]

프로 야구가 진행 중인 구장[편집]

1군
2군

프로 야구가 사용하였던 과거의 구장[편집]

건축 중이거나 건축 예정인 구장[편집]

일본의 야구장[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