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마이 테크놀로지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enterprise.png
아카마이 테크놀로지스
Akamai Technologies
Akamai logo.svg
형태 주식회사
산업 분야 인터넷
창립 1998
창립자 톰 레이턴, 대니얼 레윈
국가 미국 USA
본사 케임브리지
사업 지역 전 세계
사업 내용 분산 컴퓨팅 솔루션
웹사이트 www.akamai.com

아카마이 테크놀로지스(Akamai Technologies, 흔히 아카마이로 약칭된다)는 분산 컴퓨팅클라우드 컴퓨팅을 전문으로 하는 미국의 기업이다. 기업을 상대로 웹 서버의 분산형 리버스 프락시 서버를 구축하여 웹 캐싱 서비스를 기반으로 제공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웹 가속 및 보안 서비스와 웹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를 기반 인터넷에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사 서버의 부담을 줄이는 B2B 솔루션이 메인 서비스이다.

아카마이 테크놀로지스의 분산 컴퓨팅의 모델

개요[편집]

사명인 '아카마이'는 하와이어로 '똑똑하다'는 뜻의 단어이나, 이 회사 자체는 하와이와 관계가 없다. 창업자인 톰 레이턴(en)과 대니얼 레윈(en)은 MIT 출신으로, 이들이 창업할 당시 교내에는 하와이어가 유행하고 있어 유행에 편승하여 이름을 지은 것이다.[1]

아카마이 테크놀로지스의 서버 망의 강점은 130개국에 분산 설치되어 있는 23만 대 이상의 서버이다.[2] 고객사측 서버의 내용물은 그대로 아카마이측 서버에 캐시로 복사되어 각지로부터의 접속에 대해 원 서버(고객사 서버) 대신 접속자의 지역에 가까운 아카마이의 서버로부터 보내주도록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의 평균 20% 정도가 아카마이의 서버 망을 통해 처리되고 있다.[3]

많은 대기업이 이러한 아카마이의 캐시 서버를 이용하고 있는데, 뉴욕 타임스로이터를 위시한 거대 대중 매체,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어도비, 로지텍, 페이스북 등의 거대 IT 기업 등이 유명한 고객사이다.

창업자 중의 한 사람인 대니얼 레윈은 9·11 테러 당시 아메리칸 항공 11편에 탑승했다가 31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각주[편집]

  1. “世界の2割のトラフィックを捌くAkamai” (일본어). PASONA TECH. 
  2. “Présentation des technologies d'Akamai” (프랑스어). 아카마이 테크놀로지스 프랑스 지사. 
  3. “Akamai Releases Internet Traffic Visualizations” (영어). readwri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