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로라케라톱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우로라케라톱스
화석 범위:
백악기 전기 압트절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파충강
아강: 이궁아강
하강: 지배파충하강
상목: 공룡상목
목: 조반목
(미분류): 신조반류
아목: 각각아목
하목: 각룡하목
속: 아우로라케라톱스속(Auroraceratops)
A. rugosusYou et al., 2005

아우로라케라톱스(Auroraceratops)는 "여명의 뿔 있는 얼굴"이라는 뜻으로 백악기 전기 (압트절) 중국 중북부에 살았던 원시적인 각룡류 공룡 속이다. 속명은 초기의 각룡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동시에 이것을 기재한 고생물학자 피터 도드슨의 부인 돈(Dawn, 새벽, 여명이라는 뜻) 도드슨의 이름에서 온 것이다.

발견과 종[편집]

알려져 있는 유일한 표본은 중국 중북부 간쑤성 마종샨 지역 공포췐 분지신민바오 층군에서 발견되었다. 모식종A. rugosus는 요우, 리, 지, 라마나, 그리고 도드슨에 의해 2005년에 기재되었다. 종명인 루고수스(rugosus)는 라틴어로 단단하다는 뜻이며 이 공룡의 특징인 두개골과 턱뼈의 여러 곳에 있는 단단한 부분, 즉 광대뼈 부분에 주름진 것처럼 확장되어 있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다. 아우로라케라톱스는 아르카이오케라톱스에 이어 마종샨 지역에서 두번째로 발견된 원시적 각룡류이다.

모식표본인 IG-2004-VD-001는 부리뼈를 제외하면 거의 완전한 아성체의 두개골과 프릴의 돌출부로 구성되어 있다.

2010년에 아우로라케라톱스, 또는 아르카이오케라톱스에 속할 수 있는 표본이 남한 감천 항구 근처의 두도에서 발견되었다.[출처 필요]

특징[편집]

대부분의 신각룡류 공룡들은 특징적으로 좁고 긴 주둥이를 가지고 있지만 아우로라케라톱스의 주둥이는 짧고 넓다. 20 센티미터 길이의 두개골은 비교적 납작하고 넓은 형태다. 전상악골에는 최소한 두 쌍의 줄이 간 송곳니 모양의 이빨이 있다. 쌍을 이루며 살아있을 때는 아마도 케라틴질로 덮여있었을 단단한 돌출부는 눈 앞쪽, 광대뼈 위, 그리고 아래턱에서 볼 수 있다. 이 단단한 돌출부는 아마도 종내 혹은 종간 상호작용에 사용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물리적으로 포식자를 물리치는데 쓰이기는 힘들었겠지만 종 내에서 짝짓기할 권리를 얻기 위해, 혹은 싸움이 있을 때 밀거나 서로 부딪히는 형태로 사용되었을 수 있다.

아우로라케라톱스는 중간 크기의 원시적 신각룡류 중에서는 비교적 분화된 것으로 아르카이오케라톱스리아오케라톱스에는 없는 두개골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신각룡류 분지군에 다양성을 더해준다.

참고 문헌[편집]

  • You, H., Li, D., Ji, Q., Lamanna, M. and Dodson, P. (2005). "On a new genus of basal Neoceratopsian dinosaur from the Early Cretaceous of Gansu Province, China". Acta Geologica Sinica 79 (5); 593-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