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노 마스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사노 마스미
일본어식 한자 표기: 浅野 真澄
가나 표기: あさの ますみ
로마자: Asano Masumi

아사노 마스미(浅野 真澄, 1977년 8월 25일 ~ )는 일본성우이다. 아키타 현 노시로 시 출신으로 아오니 프로덕션 소속이다.

인물소개[편집]

독특한 하이톤 보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스파이럴 ~추리의 끈~》의 유이자키 히요노나 《일기당천》의 손책 백부 같은 텐션 높은 캐릭터를 연기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D. N. ANGEL》의 후지타 리사 같은 말광량이 미소녀, 《유메리아》의 오가츠마 미즈키 같은 청순파 미소녀, 《카시마시 ~걸 미츠 걸~》의 마리 아유키같은 쿨하고 침착한 캐릭터도 연기하고 있다. 와시자키 타케시(鷲崎健)와 퍼스널리티를 맡고 있는 《A&G 초RADIO SHOW ~애니스파~》를 비롯, 다수의 인터넷 라디오 방송에서도 퍼스널리티를 맡아 성우 라디오 업계에서도 어느 정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아임 엔터프라이즈 소속이었지만 2003년 4월 1일 아츠비젼으로 이적. 2008년 5월 1일 아오니 프로덕션으로 이적.

경력[편집]

아키타 현 노시로 시 출신으로 10살 때 아버지의 직업상 이유로 사이타마 현 미사토 시로 이사했다. 고쿠가쿠인(國學院) 대학 문학부 일본문학과 졸업. 성우라는 직업에는 흥미가 없었지만 대학 3학년 때 친구가 갔던 합숙 형식의 오디션에 따라갔던 것이 계기가 되어 사사키 애니메이션 학원의 특기생 자격을 얻어, 4학년 때부터 대학과 병행으로 통학을 하게 됐다.

사나다 아사미사와시로 미유키가 데뷔하게 된 계기였던 브로콜리 주최 《디지 캐럿》 성우 오디션에 응모했지만 낙선. 그 후 kirakira☆멜로디 학원(통칭 “키라메로”)의 1기생으로서 성우 데뷔. 단 kirakira☆멜로디 학원 얘기는 본인에게는 흑역사인 모양인지라 화제로 삼지 말아 달라고 공언하고 있다(화제로 삼지 말아 달라는 소재로 자기가 얘길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MBS 라디오에서 방송됐던 라디오 방송 “모리쿠보 쇼타로후쿠이 유카리의 토테칸 라디오”의 방송 중 코너 중 하나인 토테칸 프로젝트의 오디션에 합격. “Jeminy! Jeans Rice!(J! JR!)”이라는 유닛을 짰었다. 그 뒤 《작은 눈의 요정 슈가》의 사가 역에 발탁된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플레이스테이션2용 게임 《.hack》 시리즈의 판촉방송으로 시작한 라디오 방송인 “RadioB”과 후속방송인 “.hack//Radio 아야코 ․ 마스미의 스미스미나이트”의 퍼스널리티를 맡게 되었고, 특히 후속방송에서 가와스미 아야코와의 가벼운 다툼 등으로 지명도를 쌓았다. 또한 2002년부터 애니메이션에 다수 레귤러 출연했다.

그 외에도 《기동전사 건담 전기 Lost war chronicles》에 출연한 것이 계기가 되어 나스 메구미, 하야카와 유키코, 니고 마야코, 나가야마 나나, 토미오카 유키코 등과 건담 걸즈를 결성하여 리더를 맡았다. 그러나 아사노 본인은 “긴가 반죠 씨(기렌 자비 役의 성우)가 뭐하는 사람?”라고 말했던 적이 있을 정도로 건담 지식이 전혀 없다.

2003년 4월 1일 사무소를 이적, 그 뒤 《일기당천》의 손책 백부 역으로 처음으로 단독 주역을 맡았다.

2003년 10월 22일에 CD 데뷔작인 미니 앨범 《nostalgia》가 발매됐다.

2005년 8월 24일 첫 CD앨범 《happyend》, DVD 《doridori》, 에세이집 《히다마리 젤리》가 동시에 릴리즈됐다.

2005년 10월 29일, 호리에 유이가 결성을 발표한 신 유닛 “Aice5”(아이스)에 간다 아케미, 타카하시 치아키, 기무라 마도카와 함께 맴버로 참가하게 되었다.

2007년 3월 3일, 제1회 성우 어워드에서 베스트 퍼스널리티 상을 수상.

2007년 9월 1일 소학관이 개최한 아동문학 신인상인 제13회 오히사마대상(おひさま大賞)에서 동화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후 카도카와의 아동서 문고인 츠바사문고에서 《우르는 하늘색 마녀(ウルは空色魔女)》1권을 출판하여 소설가로 활동중.

2008년 5월 1일 소속사를 아오니 프로덕션으로 옮겼다.

인물 ․ 에피소드[편집]

애칭은 마스밍. 인터넷 등에서는 독수리(荒鷲 : 아라와시)라고 불릴 때가 있다, 본인은 “마스밍”이라고 불리고 싶어하지만 “마스미 씨,” “마스미”라고 불릴 때가 많은 듯하여 “다들 홋짱(호리에 유이) 때문에 마스미 씨라고 부른다니까~”라고 말한 적도 있다. 또한 어렸을 때 머리가 컸던 사연 때문에 별명이 “머리(頭)”였던 적이 있다는 사실을 “포포라지” 중 나와서 오하라 사야카가 박장대소를 한 적이 있어서 이후 얼마 동안 자주 거론되는 소재가 되었었다.

Aice5의 Q&A 코너에서 어렸을 적 별명은 “아사리”라고 답변했다(아사노의 성이 변해서 아사리가 되었다).

학생 시절에 아르바이트로 DDI 포켓(現 윌컴)의 PHS 캠페인걸 “피치피치 걸즈”에 소속되었었다.

라디오 방송에서는 보케 역도 츳코미 역도 무리없이 해내는 범용성 높은 퍼스널리티이지만, 그녀의 매력이 최대한 발휘되는 부분은 대화가 고조됐을 때 문득 튀어나오는 자폭(폭언)이다. 라디오에서는 “폭언 캐릭터” 및 “동네북 캐릭터.” 성우로서는 보기 드물게 좋고 싫음을 확실히 말하는 경향이 있어서, 곤란한 단어(방송금지용어)나 폭언을 연발하는 일도 일상다반사가 됐다.

아사노 담당인 이케다 매니저가 천적. “애니스파” 제107회 중 아사노가 “연말에 쉬고 싶어”라고 때를 써서 스탭들을 곤란하게 하고 있을 때 “그렇게 쉬고 싶으면 아예 스케줄 전부 백지로 해준다”라는 협박성 발언(이케다의 이 목소리가 방송됐다)을 했고, 이케다의 기분을 풀어주려고 청취자는 물론 그 날의 게스트였던 다무라 유카리까지 울면서 애원했었다.

무명 시절, 입에 풀칠도 못할 정도로 극빈생활을 했었기 때문에, 돈에 관한 얘기에 비상한 관심을 보인다. 라디오 방송에서 방송 중에 “방송 차원에서 ○○에 가고 싶어. ○○ 사주세요”라고 스탭들을 조르는 일이 많아서 아사노가 있는 방송의 전형이 되었다. 또한 주식투자에도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부자가 되고 싶다고 공언해서 주변에서 말리는 일도 있는 듯. 블로그 책을 내고 싶다는 꿈을 갖고 있다. 특히 이상형은 “돈 잘 버는 사람,” 호리에 유이에게 돈의 중요함을 역설하는 등, 아사노 마스미와 돈에 관련된 화제는 끊일 줄을 모른다.

고등학생 시절에는 무결석, 무지각의 성적우수 모범생이었다고 한다.

“아비짱”이라는 왕관앵무새를 기르고 있다(이름의 유래는 “처음 만났을 때 아비규환 상태였으니까”).

매년 4월 1일에 신경 많이 쓴 만우절 메일을 발송하고 있다. 대량으로 발송하기 때문에 핸드폰 회사에서 스팸 메일 업자로 분류 당해 메일 송신을 금지 당한 적이 있다.

혼다 요코에게 ‘요다’라는 별명을 붙였다. 이유는 요코의 “요우”와 혼다의 “다”를 이어붙인 것으로 “스타 워즈”의 요다가 유래라곤 하지만 아사노 본인은 “스타 워즈”를 본 적이 없다고 한다.

사실 성우업계에서도 손꼽히는 거유의 소유자라는 것이 사에키 토모마츠카제 마사야의 증언이나 일명 “찌찌 소믈리에(おっぱいソムリエ)”인 이토 시즈카가 “지금까지 만져본 가슴 중에 다섯 손가락 안에 든다”라고 절찬한 것으로 인해 명백해져 있으나, 아직 본인은 거유가 아니라고 잡아때고 있다.

동생이 남학교에 다녔던 것도 있어서 남학교에 굉장히 좋은 인상을 갖고 있다. 남학교의 양호선생님이 돼서 비에 젖은 학생이 아파트에 찾아와서 “선생님, 저 와 버렸어요….”라고 말한다는 망상을 굉장히 맘에 들어 하는 듯.

어덜트 비디오를 본 적 없다는 여자 친구를 위해서 길거리에서 산 싸구려 AV를 보내줬는데 그게 윤간물이었던 탓에 친구가 가볍게 트라우마가 생겼다고 한다.

상대에게 폭언을 내뱉은 뒤 문득 자아를 되찾고는 “무… 물론 ‘좋은 뜻으로’죠.”라고 커버하려고 하는 일이 많다. 아사노의 “좋은 뜻으로”는 그 뒤 성우업계에서 꽤 자주 쓰이게 되었다.

애니스파 중 모바일 배틀로 성우 끝말잇기를 하던 중에 직전에 “라”(行)으로 끝나는 이름을 조사해두는 등 이기기 위해서라면 노력을 아끼지 않는 성실한 자세를 보여줬다(이 게임엔 성품은 없었지만 본인 왈 “시시한 거라도 지는 건 싫다”라고 한다).

집에서 대본을 읽으면 옆집 사람이 곧잘 벽을 걷어찬다고 한다.

라디오 중에도 꽃이나 책, 사진 등 정말로 좋아하는 걸 얘기할 때는 늘 꾸밈없는 모습이 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상대가 그 얘기에 맞장구를 안 쳐주기 때문에 얘기가 무르익는 일이 없었다. 자신의 웹사이트 일기에 사진을 싣는 일이 많고, 피사체는 꽃이나 책일 때가 많다.

라디오에서 돈 얘기만큼이나 “인기 끌고 싶다”라는 소망을 곧잘 입에 올린다. 항간에 떠도는 소위 말하는 인기책(モテ本)을 몇 권이나 사서 정독했지만 성과를 거뒀단 얘기는 아직 하지 않고 있다. 덤으로 인기책으로 조사해본 결과 자신은 “고학력”이나 아저씨에게 인기가 많을 것 같다고 하지만 아사노 본인은 중년에겐 흥미가 없다.

출연작[편집]

TV 애니메이션[편집]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1년

OVA[편집]

2001년
  • ONE~빛나는 계절에~(코우즈키 미오)
2003년
2004년
  • 메모리즈 오프 3.5~추억의 저편으로~(코다마 히비키)
2007년
2009년

극장판[편집]

2007년
  • 작안의 샤나 극장판(히라이 유카리)

게임[편집]

2003년
  • 그로우 랜서4(이라이자 메이필드)
2004년
2005년

드라마CD[편집]

라디오[편집]

기타[편집]